치아 망가뜨리는 ‘여름 식습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여름에는 충치를 특히 조심해야 한다.
여름 과일의 풍부한 당분이 치아표면에 남으면 충치가 생기기 쉽다.
충치는 충치균에 의해 치아 속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말하는데 충치균이 치아 표면의 설탕과 탄수화물을 먹고 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과일을 먹은 뒤 반드시 신경 써서 양치질을 해야 한다.
특히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충치가 있는 경우, 보철물을 씌운 사람이라면 더 신경 써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름 과일
여름에 즐겨 먹는 과일은 고농도의 당분이 함유돼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파인애플, 멜론이 대표적이다. 여름 과일의 풍부한 당분이 치아표면에 남으면 충치가 생기기 쉽다. 충치는 충치균에 의해 치아 속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말하는데 충치균이 치아 표면의 설탕과 탄수화물을 먹고 살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과일을 먹은 뒤 반드시 신경 써서 양치질을 해야 한다. 덜 익은 파인애플도 조심해야 한다. 구강이 약한 어린이들이나 구강상태가 안 좋은 사람들이 먹으면 아리고 심하면 피가 날 수도 있다. 덜 익은 파인애플에는 산과 수산석회 등이 많아 입 속에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빙과류
여름에 즐겨 먹는 딱딱한 빙과류는 자칫 치아의 바깥 부분이 부서져 버리거나 급격히 모양이 변하는 파절의 위험이 있다. 일반 가정용 냉동고와 달리 업소용 냉동고는 영하 20도 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 아이스크림을 보관하는데 온도가 낮을수록 빙과는 더욱 단단해진다. 이처럼 오랜 시간 보관돼 단단해진 빙과를 부주의하게 깨물면 치아가 파절될 수 있다. 특히 어린이들의 유치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치아 건강을 지키며 아이스크림을 먹으려면 빙과류보다는 소프트 아이스크림을 먹고 빙과류를 먹는다면 가능한 얼음형 제품을 피한다. 또 장시간 냉동됐을 가능성이 높은 냉동고 맨 아래 제품을 고르지 않는 것도 한 방법이다.
◇탄산수
탄산수 역시 치아 건강에 안 좋다. 탄산수는 물에 이산화탄소를 주입해, pH3~4 정도 약산성을 띤다.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법랑질은 pH5.5만 돼도 손상된다. 법랑질의 칼슘과 인산염 분자가 치아에서 빠져나가 작은 구멍을 만든다. 충치에 취약해지는 것이다. 실제로 영국 버밍엄치대 연구팀에서 탄산수에 치아를 약 30분 담갔더니 법랑질이 부식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라임, 레몬 등 시트러스 향이 첨가된 탄산수는 시트러스 계열 향을 첨가하면서, 산성도가 더 높아졌을 수 있다.
◇뜨거운 국물
삼계탕과 같은 보양음식도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뜨거운 국물은 충치나 시린 치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충치가 있는 경우, 보철물을 씌운 사람이라면 더 신경 써야 한다.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하다면 국물이 차이의 미세한 곳까지 파고 들 수 있다. 국물은 육류를 우려내기 때문에 주성분이 기름이다. 때문에 치열이 불규칙할수록 치아 표면에 잘 들러붙는데 양치질을 소홀히 하면 치아표면에 붙은 국물의 잔여물을 완전히 제거하기 어렵다.
각종 조미료의 염분이 입 속 산성도를 높여 치아 부식 및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충치가 이미 발생한 사람은 뜨거운 국물이 치아 틈새까지 파고들어 충치가 더 악화되기도 한다. 심한 경우 국물이 신경에 닿을 때마다 치통을 느껴지는 시린 증상까지 나타난다. 금이나 레진으로 된 보철물을 씌운 경우도 문제가 된다. 뜨거운 국물을 자주 먹으면 보철물의 마모나 변형을 불러올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아 망가뜨리는 흔하고 사소한 습관 6가지
- 스트레스와 면역력…2030 치아 망치는 주범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