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9 부동산 대책③]"세제완화 2년 연장"..다주택자 거래 활성화
2010. 8. 29. 15:23
【 앵커멘트 】
이번 부동산 대책의 또 다른 특징은 실수요자와 다주택자의 거래 활성화 방안에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올해 말 종료되는 세제완화 방안을 2년 연장했습니다.
이어서 최중락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올해 말로 종료되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 방안이 2년간 연장됩니다.
거래 시 함께 부과하는 취득·등록세 감면도 내년까지 1년 더 연장 추진됩니다.
양도세 중과 완화 방안은 2주택 이상 다주택 보유자에게 부여했던 50% 이상의 과세를 기본세율로 낮추는 제도로 이번 발표로 2012년까지 시행됩니다.
사업용이 아닌 부동산은 개인에 대한 양도세 중과 완화 방안이 연장됐고, 법인 경우는 30% 추가과세가 폐지됐습니다.
단, 투기지역으로 돼 있는 강남 3구의 경우에는 10%p의 가산세율이 계속해서 적용됩니다.
수도권 매입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제도 완화됩니다.
임대 호수와 기간을 3호와 7년으로 각각 낮추고 공시가격은 6억 원 이하로 높여 대상을 확대했습니다.
정부는 세제 완화로 인해 집이 두 채 이상인 다주택자의 거래가 풀려 부동산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MBN 뉴스 최중락입니다.
[MBN리치 전문가방송 - 순도100% 황금종목 발굴]
< Copyright ⓒ mbn(mb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MBN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윤석열 체포' 기류 바뀐 특검…″변호인과 논의″
- [단독] 경찰 ″전광훈, 명령 하달 계통 구축…서부지법 사태도 예견″
- 여야 '전두환·노태우 비자금 환수법' 앞다퉈 발의…″올해 안 통과 목표″
- '혼외자 출산' 정우성, 여자친구와 혼인신고?…소속사 ″공식입장 없어″
- 강릉서 허리 시술 받고 8명 이상증상…1명은 숨져
- 한덕수에 고소당한 오윤혜 '무혐의'…″십 년 체증 내려가″
- 배우 송영규 사망 소식에…드라마 '트라이' 측 ″고인의 명복을 빈다″
- 극한 호우 쏟아졌는데 강수량 몰라…낙뢰로 기상 장비 먹통
- 방탄 헬멧 없어 진입 못 한다더니…순찰차에 헬멧 있었다
- [단독] ″신세계백화점 본점에 폭약 설치″ 협박글…4천여 명 긴급대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