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설닷컴, 올해 상반기 공채 자소서 작성왕은 ‘경영학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리멤버앤컴퍼니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신입 채용 플랫폼 '자소설닷컴'이 올해 상반기 공채 시즌 자기소개서를 가장 열심히 작성한 대학생은 '경영학도'였다고 17일 밝혔다.
자소설닷컴의 올해 1~3월 상반기 공채 시즌 기간에 작성된 자기소개서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경영학 전공자들의 자소서 작성 건수가 총 10만2319건으로 최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멤버앤컴퍼니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신입 채용 플랫폼 ‘자소설닷컴’이 올해 상반기 공채 시즌 자기소개서를 가장 열심히 작성한 대학생은 ‘경영학도’였다고 17일 밝혔다.
자소설닷컴의 올해 1~3월 상반기 공채 시즌 기간에 작성된 자기소개서 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경영학 전공자들의 자소서 작성 건수가 총 10만2319건으로 최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기계공학(4만3290건) ▲전산학·컴퓨터공학(3만9088건) ▲전자공학(3만4758건) ▲경제학(3만1130건) 순이었다.
이번 상반기 공채 시즌 경영학 전공자의 자기소개서 작성 건수가 많았던 이유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직무에 지원 가능한 전공 특성 때문인 것으로 자소설닷컴은 분석했다. 이는 지원할 수 있는 공고 자체가 많았다는 것도 의미한다. 실제 경영학은 재무와 회계는 물론 마케팅, 인사관리, 경영전략 등 다양한 세부 분야를 포괄하는 만큼 취업 시 진출 진로가 매우 다양한 편이다.
경영학을 전공하는 취업 준비생은 폭넓은 지식을 쌓을 수 있지만, 특정 분야에서 전문성 역시 보여주어야 하는 것이 취업 전략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에 개인의 전문성과 강점을 어필하는 수단으로 자기소개서 활용을 특히 중시하는 경향도 함께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신입 채용 트렌드도 영향을 미쳤다. 대기업과 공기업을 중심으로 ‘전공 무관’ 채용 트렌드가 확산하며 경영학도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자신만의 경쟁력을 보여주고자 한 것으로 해석된다.
자기소개서를 최다 작성한 대학 1위는 한국외국어대학교였다. 총 2만3422건으로 가장 많은 자기소개서가 작성됐으며 2위 경희대학교(2만2843건), 3위 중앙대학교(2만836건)에 이어 성균관대학교(1만9388건), 인하대학교(1만8345건)가 뒤를 이었다.
올해 상반기 공채 시즌 채용공고 조회수도 증가했다. 자소설닷컴의 채용공고 조회수는 약 3990만회로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자기소개서 작성 수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5% 상승한 약 74만개를 기록하며, 경기침체와 채용 트렌드 변화로 인해 어려워진 신입 채용 시장 속에서도 취업준비생들이 진로를 찾아 적극적으로 취업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선정 리멤버앤컴퍼니 자소설마케팅팀 팀장은 “신입 채용 시장이 얼어붙을수록 자소설닷컴에서 활동 중인 취준생들은 취업을 포기하기보다는 더 열정적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며 “자소설닷컴은 국내 최대 신입 채용 플랫폼이자 최고의 취업 준비 파트너로서 취준생들이 목표로 하는 기업에 합격하는 그날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편리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Why] 점점 낮아지는 소주 알코올 도수… ‘사실상 가격 인상’ 비판 이유는
- “조선업 안좋게 봤나” 대한조선 임직원들은 왜 우리사주를 96.7%나 실권했을까
- [100세 과학] 50세 전후로 노화 속도 빨라진다
- [뉴테크] 치아 사이에 스윽, ‘백신 치실’ 나왔다
- [정책 인사이트] 24시간 일하는 ‘AI 공무원’… 꺼진 불 다시 보고 어르신 건강 챙기고, 흡연 단
- [재테크 레시피] 1억원까지 안전한 3%대 정기예금? 저축은행에는 있다
- ‘게하’로 오세요…호텔비 아끼는 ‘꿀팁’된 강남 아파트 단지들
- ‘K아이스크림’ 올해 수출 첫 1억달러 돌파 전망... ‘일등 공신’ 빙그레를 보는 두 가지 시선
- ‘소상공인 발’ 1t 트럭 판매량 외환위기 이후 최저
- 대출 조이자 ‘완판’ 아파트도 취소 속출…‘마피’ 분양권도 속속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