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간 임대주택시장, 도심재생사업 활성화 위한 정책전환 필요
민간 임대주택시장과 도심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주택협회와 주택산업연구원이 10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 중회의실에서 개최한 '주택산업 신성장동력 모색을 위한 세미나'에서 이창무 한양대 교수는 "향후 주택공급의 정책방향은 민간의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는 정책기조가 더욱 중요해진다"면서 "가장 중요한 이슈로 민간 임대주택시장 활성화와 도심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민간 임대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누진적인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조정 등이 이뤄져야 하며 궁극적으로 기업형 민간임대사업이 가능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도심재생사업 활성화와 관련해서는 공공임대 및 소형주택 공급비율 적정화와 정부 및 지자체의 재정지원 방안이 필요하고, 주거복지 확대와 민간주택시장 활성화가 대립되는 목표가 아니라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추구할 수 있는 정책적 선택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김찬호 주택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주택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거 서비스 분야 확대 및 육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 연구위원은 "우리나라 주택시장이 중장기적으로 성숙화 시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주택산업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으로 지금까지의 아파트개발·건설 중심에서 주거서비스 분야로의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shin@fnnews.com 신홍범 기자
▶ QM3 '영상 공개' 내부 모습 보니..'깜짝'
▶ '카카오톡 2.0'에 이렇게 편리한 기능이?
▶ 19억원 로또 당첨자 '극과 극 삶' 인터넷 후기 화제
▶ '애정 식었나(?)' 삼성전자에 등 돌렸다
▶ 나오기 무섭게 팔리는 '중고차 모델'은?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장암 완치' 유상무, 충격적 몰골…"얼굴이 말이 아니네요"
- '성폭행 피살' 엄마 잃은 꼬마…18년간 '사진' 넣고 다니다 검거한 형사
- "남성잡지 모델갔더니 T팬티만"…조정민 "군인팬들 이어 감옥서도 편지받아"
- 초콜릿포장지 마약 포장, 20만명분 밀반입
- 진시몬 "막내아들 심장마비 사망…가는 모습도 못봐"
- 장예찬 "한동훈 봐줄테니 차라리 가족이 했다고 하라…정치생명 고민도"
- 친정엄마와 산책 중 남편 외도 목격…母, 현장서 심장마비 사망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