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공모함 산둥함 전단, 타이완 동쪽 해상서 공격 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틀째 '타이완 포위' 훈련을 실시 중인 중국군이 타이완 동쪽에서 제2호 항공모함 산둥함 전단을 동원한 공격 연습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스이 중국인민해방군 동부전구 대변인은 오늘(2일) 오후 2시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을 통해 "동부전구는 산둥함 항모 편대(전단)를 조직해 타이완 섬 동편 해역·공역에서 해군·공군 병력과 전함·전투기 협동, 구역 제공권 확보, 해상·육상 타격 등 연습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틀째 ‘타이완 포위’ 훈련을 실시 중인 중국군이 타이완 동쪽에서 제2호 항공모함 산둥함 전단을 동원한 공격 연습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스이 중국인민해방군 동부전구 대변인은 오늘(2일) 오후 2시 소셜미디어 공식 계정을 통해 “동부전구는 산둥함 항모 편대(전단)를 조직해 타이완 섬 동편 해역·공역에서 해군·공군 병력과 전함·전투기 협동, 구역 제공권 확보, 해상·육상 타격 등 연습을 진행했다”고 밝혔습니다.
스 대변인은 “내선과 외선의 일체화·연동과 입체적 봉쇄, 군종별 합동 작전 능력을 중점 검증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군은 1일 오전부터 타이완 주변에서 육·해·공·로켓군을 동원한 ‘해협 레이팅(雷霆·천둥)-2025A’ 훈련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군의 타이완 포위 훈련은 작년 10월 라이칭더 타이완 총통의 건국기념일(쌍십절) 연설을 문제 삼아 수행한 ‘연합훈련 리젠(利劍·날카로운 칼)-2024B’ 이후 6달 만입니다.
타이완 국방부에 따르면 중국은 전날 타이완을 둘러싼 해역과 공역에 군함 13척과 해경선 4척, 군용기·헬기·무인기(드론) 71대를 보내 훈련했고, 중국 관영매체는 054형 호위함과 둥펑(DF)-15 탄도미사일, Y-20 수송기를 비롯해 신형 YJ-21 초음속 대함 탄도 미사일을 장착한 H-6K 폭격기가 훈련에 참여했다고 전했습니다.
중국군 항모 산둥함 전단(8척)은 전날 타이완 남부에서 동쪽으로 220해리(약 407㎞) 떨어진 서태평양 해상에 있었습니다.
동부전구는 포위 훈련 이틀째인 이날 육군 부대가 타이완 중요 항구와 에너지 설비 등 모의 목표를 장거리 무기로 타격하는 모습을 담은 영상도 공개했습니다. 동부전구는 이번 훈련에서 “에너지 통로를 통제하고 보급 요충 경로를 끊으며 비밀 통로를 막았다”고 설명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이걸 민주주의라고 할 수 있을까요?”…헌재 주변 학생들의 질문
- “엄마 가게 살리자!” 자녀들이 나섰다…이게 지금, 자영업 현실 [이런뉴스]
- 경찰청장 직대 “탄핵 선고일 극렬시위 가능성…경찰 총동원” [현장영상]
- “한국·일본이 중국과 손잡지 않을까요?”…트럼프 답변이 [지금뉴스]
- ‘컴퓨터 6만 대’ 갖고 트럼프 일가가 시작한 이 사업 [지금뉴스]
- 챗GPT 가입자 5억 명 돌파…‘지브리 열풍’에 고급 기능도 [지금뉴스]
- “휴지 없어, 화장실 청소도 해”…‘치사’한 트럼프의 작은 정부 [뉴스in뉴스]
- 또 백만 달러 수표 꺼내든 머스크…판사를 투표로 뽑는다? [특파원 리포트]
- 정부, 오늘부터 ‘탑티어 비자’ 도입…고액연봉 외국인 정착 지원
- 남극서 분리된 거대 빙산…그 아래 숨겨진 미지의 생태계 [잇슈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