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 2차' 최고 12대 1 마감, 잔여가구 발생시 법인 투자자 매입예정

2018. 8. 24. 10: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도 속초 부동산 시장이 최근 개발 호재를 타고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작년부터 청약 시장 흥행기록을 이어가는 가운데, 매매가 상승률이 전국 평균 수치를 넘어섰으며 분양권전매도 활발하다.

한국감정원에서 발표한 기존 아파트의 매매가격 상승률도 전국 상위권이다. 속초 아파트 매매가는 최근 2년(2016년 6월~2018년 6월)간 16.4% 올라 동기간 전국 상승률(14.7%)을 웃돈다. 이는 강원도(8.2%)에서 가장 높을 뿐 아니라, 부산(12.9%), 경기도(9.8%), 대구(6.8%)를 넘어선 수준이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2017년 한 해 동안 속초시가 기록한 1순위 평균 경쟁률은 18.65대 1이다. 이는 강원도 평균 수치인 6.41대 1을 훌쩍 넘는 수치이며, 원주, 춘천, 강릉 등을 뛰어넘는 지역 최고 기록이다.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1차(28.84대 1), 속초 양우내안에 오션스카이(29.02대 1), 속초자이(19.25대 1) 등이 높은 청약경쟁률로 1순위에 마감됐다.

최근 속초 아파트 분양시장도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는 모습이다. 지난 7월 분양한 힐스테이트 속초 센트럴의 경우 청약접수 결과 평균 경쟁률 9.17대 1로 마감됐으나 실제 계약율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높은 청약율에도 불구하고 실수요자 측면에서 생활환경이 열악하면 외면 받는 결과가 생기는 것이다.

지난 8월 17일 ‘속초 서희스타힐스 더베이 2차’의 1순위 청약접수가 진행됐다. 이 단지는 2017년 3월 최고 청약경쟁율 54:1로 조기 마감된 속초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1차의 후속 분양 물량으로 금융결제원 청약 접수율 검색 결과 1순위 최고 청약경쟁률 12:1로 마감됐다.

특이한 점은 청약성적과 별개로 ‘속초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2차’ 아파트로 법인 투자자가 잔여가구에 관심을 보인다는 점이다. 분양대행사에 따르면 모델하우스 개관 이전부터 청약일정 이후 잔여가구에 대한 법인 투자자들이 매입의향을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분양대행사인 (주)삼원RDA 손의로 이사는 “최근 속초시의 뜨거운 청약열기로 속초시 거주자와 부동산이 분양권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라며 “서울 및 기타 지역 거주자는 분양가로 사고 싶어도 청약일정 기간에 계약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은 프리미엄을 주고 분양권을 사는 것이 일반적이다. 1차 분양당시에도 법인 투자자 문의가 다수 있었다. 이번 2차 공급일정 가시화 시점부터 꾸준히 문의가 들어와 현재까지 상당수 매입의향서가 접수됐다. 예비당첨자 계약이 종료된 후 접수된 업체 순서대로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조양동 D 부동산에 따르면 “법인투자자를 확보하고 미분양 부담을 덜어서 인지 모델하우스를 오후 5시 까지만 열고, 청약 1순위 접수 다음날 모델하우스 근무 직원들 전체가 설악산에 워크샵을 갔다고 들었다. 9월초 주말에도 야유회를 간다고 하더라.”라고 전했다.

통상 아파트 모델하우스는 청약일정까지는 휴관이 없고, 필요에 따라서 저녁 늦게까지 여는 것이 일반적인 점에 비춰보면 특이할 수 밖에 없다.

조양동 B 공인중개사는 “청약당첨자 서류를 계약 전에 일찍부터 제출해야 계약이 가능하다고 하더라. 계약자 서류 검토를 철저히 한다는데 어떻게든 계약을 받으려는 다른 모델하우스와는 완전히 다르다. 모델하우스 직원들도 분양성적에 자신이 있는 모습이다.”라고 전했다.

매입의향을 밝힌 업체 대표 S씨는 “1차 때에도 관심이 있었는데 프리미엄이 1억원에 달해 포기했었다. 이번 2차는 분양가격이 다소 높긴 하지만 속초시 최초로 경주, 포항 지진 이후 내진설계를 적용받은 바다조망 아파트라고 해서 매입하려고 한다. 입주시점까지 프리미엄이 많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임직원들 연수원으로 사용하는 것이 주 목적이고 그 외 기간에는 세컨하우스로 사용할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서희 스타힐스 더베이 2차는 77㎡타입과 84㎡ 타입 위주의 중소형 단지로 구성되어 있고, 앞서 공급하여 완판된 1차와 2차 합계 총 418가구의 단지로 구성되며 2차는 2021년 9월 입주 예정이다.

분양 홈페이지에 따르면 금일(8월 24일) 당첨자 발표, 9월 5일부터 3일간 정당 계약이다.

  • ▷▷ MBN 뉴스 더보기
  • ▶ [다시보기] 아쉽게 놓진 MBN 프로그램도 원클릭으로 쉽게!
  • ▶ [건강레시피] 밥상을 바꾸면 건강이 달라집니다! 건강밥상 레시피 지금 확인하세요!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