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이사용품 매출 급증은 부동산경기 회복 반증?
[헤럴드경제=한석희 기자]지난해 변곡선을 그렸던 밑바닥 경기가 최근 바닥을 친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지갑을 꽁꽁 동여맸던 개인들 뿐 아니라 기업법인들도 조금씩 돈을 풀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브레이크 풀린 채 내리막을 계속하던 서울ㆍ수도권 아파트값도 최근 5주 연속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향후 1년 매출의 가늠자로 통하는 백화점들의 신년 첫 세일 매출 신장률을 보더라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지난해 첫 세일기간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주요 백화점 모두 4~10%의 신장률을 올렸다. 롯데백화점이 7.2%, 현대백화점 6.1%, 신세계백화점도 3.8%의 신장세를 기록했다. 당초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와 같은 3~4%대만 올려도 양호한 성적이라고 추정했던 것에 비하면 상당한 실적을 올린 셈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와관련 "백화점 매장을 찾는 구매객수도 상당수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돼 시장이 어느정도 되살아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소비심리의 바로미터 품목으로 꼽히는 화장품과 영캐주얼, 남성복 부문이 살아나고 있는 것도 고무적인 대목이다. 지난해 모두 마이너스에서 올해엔 3~7%의 매출 신장세를 올렸다.
이와함께 부동산 경기와 연계된 이사관련 용품들의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부동산 시장이 꿈틀대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가구와 주방, 식기ㆍ홈데코 부문은 모두 20~30%대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실제 소비심리 회복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동산 경기도 지표만 놓고 보면 최악의 상황은 면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고개를 들고 있다. 최근 2년간 실종됐던 부동산 매매도 기지개를 켜고 있다. 이달 들어 19일현재 서울지역 아파트 거래추이는 2592건으로 지난해 1월 전체 거래량(1134건) 보다 91%나 늘었다. 이런 추세가 계속된다면 DTI(총부채상환비율) 등 금융규제가 일시적으로 완화됐던 2011년 1월(5575건)과 비슷한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이사 관련 용품들의 매출 신장세만 놓고 보면 확실하게 경기가 되살아 나는 것이 아니냐는 기대심리도 많다"고 설명했다.
향후 2~3개월의 경기를 진단할 수 있는 명절 선물 예약판매가 많게는 300% 넘게까지 오른 것도 소비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끌어 올리고 있다. 아직은 10만원대 이하의 중저가 상품이 매출을 주도하고 있지만 30~40만원대의 중고가 상품군의 예약 판매도 늘었다. 특히 한동안 허리띠를 졸라맸던 기업체의 설 선물 수요가 지난해 보다 많게는 6배까지 늘었다. 밑바닥 경기만 놓고 보면 예년보다는 따뜻해진 셈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아직은 단정적으로 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섰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설 선물 예약판매, 특히 법인매출이 늘고 있다는 점만 보더라도 예년보다는 한결 나아진 모습"이라며 "설 명절 D-3일간의 매출을 보면 향후 2~3개월의 경기를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animomo@heraldcorp.com-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 레인보우 블랙, 아찔한 '19금' 댄스…"걸그룹의 도발"☞ '혼자녀' 임지연, 수영복 몸매 과시…"20대 뺨치는 환상 몸매"☞ 꽃할배3 여행지 확정, 스페인 간다…'짐꾼' 이서진도 함께?☞ 이미연 과거사진, 자연 미인의 위엄…"보는 순간 입이 떡"☞ 황정민 결혼 스토리 공개, 미모의 뮤지컬 배우와…'눈길'☞ 한혜진 웨딩드레스 공개, "선녀가 따로 없네"☞ 국민카드 롯데카드 개인정보 유출…재발급 핵심포인트는?☞ 카라 한승연, '여자만화 구두' 주연 낙점…"기대 만발"☞ 스웨덴의 여자 헐크, 얼굴은 안젤리나 졸리·팔뚝은…'깜짝'☞ '혼자녀' 이민영 "법적 미혼, 이찬과 혼인신고 안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트로이트 모터쇼, 어떤 차 나오나?
- 쌍둥이 엄마는 출산 휴가 한달 더 쓴다..7월부터 적용
- KTX로 인천공항 바로 간다..장거리 출장도 수월
- 김덕중 청장, OECD국세청장 회의 참석.."13개국과 탈세 등 체계적 대응"
- 롯데카드 정보유출 확인방법 관심집중..보상 받으려면?
- “김마리아가 누구야?”…송혜교, 또 나섰다
- “만점 받아도 의대 어렵다” 국·수·영 다 쉬운 수능에 입시 ‘혼란’ 예고
- ‘여직원 성폭행 논란’ 김가네 회장…‘오너 2세’ 아들이 사과하고 ‘해임’
- 김소은 '우결' 남편 故송재림 추모…"긴 여행 외롭지 않길"
- [단독] 사생활 논란 최민환, ‘강남집’ 38억에 팔았다…25억 시세차익 [부동산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