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아파트 분양시장 기지개 펴나

서상준 2011. 6. 13. 19: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서상준 기자 = 미분양이 속속 줄어들고 분양가를 밑돌던 아파트 값이 제자리를 찾는 분위기다. 중소형 아파트는 수도권 전세난과 맞물리면서 프리미엄 시장이 형성되기도 한다.

이 가운데 부동산 침체와 일시적인 공급 과잉으로 몸살을 앓던 경기 파주 교하신도시 일대 분양시장에도 수요자들이 대거 몰리면서 훈풍이 불고 있다. 파주시 일대에는 한동안 새 아파트 공급도 없었고, 교통망 개선과 생활기반시설이 속속 모습을 갖춰가고 있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먼저 교하신도시 일대는 교통망 확충으로 인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있다. 지난 2009년 6월 경의선 전철 복선화로 급행 전철의 경우 문산역에서 서울역까지 43분만에 주파해 직장인들의 아파트 수요도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여기에다 파주시는 GTX(광역급행철도), 대화역이 종착역인 3호선(일산선)을 파주 교하신도시로 연장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전문기관에 타당성 용역을 의뢰하는 등 광역교통망 확충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화여대 파주캠퍼스 조성사업도 탄력을 받고 있는 등 여러 호재들도 속속 가시화 되고 있다.

교하신도시 A22블록에서는 한라건설이 '한라비발디 플러스' 823가구를 6월 중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0개동 규모로 전용면적 59∼130㎡ 로 구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는 홈플러스(예정) 등 상업지구가 조성돼 다양한 생활편의시설과 교육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내 녹지율이 50%에 달하고 약 1500㎡의 잔디광장과 1000㎡의 전나무 산림욕장이 조성된다.

롯데건설은 교하신도시 A14블록에 지하1층, 지상18∼20층 20개동 규모 총 1880가구를 6월 중 분양한다. 전용 59∼126㎡로 구성된다.

72만6000㎡ 규모의 가온호수공원이 단지와 바로 인접해 호수공원조망이 가능하다. 또 대형 복합문화센터인 '가람행복센터'도 단지 옆에 들어서며, 단지 내 녹지율이 50%로 다양한 테마공원과 산책로, 자전거도로도 설치된다.

일신건영도 교하신도시 A27블록에 '휴먼빌' 1009가구를 오는 10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동문건설은 파주 문산읍 선유리에서 '동문굿모닝힐' 309가구를 6월 중 공급할 예정이다. 전용 84㎡의 단일 주택형으로 구성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파주신도시의 경우 그동안 공급과잉과 시장의 침체가 맞물려 미분양이 적체된 지역이었지만 수도권 전세난과 교통망 확충으로 인한 도심과 접근성 개선 등으로 점차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6월 중 분양예정인 단지들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로 선보일 예정이어서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은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고 전했다.

ssjun@newsis.com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