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올림픽 티켓이 줄어든다고? 모리야스 일본 감독, “걱정마, 우린 잘해낼거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8LA올림픽 남자축구 출전권 축소가 사실상 확정됐음에도 일본은 자신만만하다.
일본 풋볼존에 따르면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축구대표팀 감독은 최근 J리그 경기를 관전한 뒤 자국 매체들과 인터뷰에서 "올림픽 티켓이 줄어도 우리 축구의 성장에는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비대면 집행위원회를 열어 LA올림픽 주요 세부 종목을 확정하며 여자축구는 16개국으로 늘리고 남자는 12개국으로 축소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 풋볼존에 따르면 모리야스 하지메 일본축구대표팀 감독은 최근 J리그 경기를 관전한 뒤 자국 매체들과 인터뷰에서 “올림픽 티켓이 줄어도 우리 축구의 성장에는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견해를 밝혔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10일(한국시간) 비대면 집행위원회를 열어 LA올림픽 주요 세부 종목을 확정하며 여자축구는 16개국으로 늘리고 남자는 12개국으로 축소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여자부가 남자부보다 많이 출전하는 사상 첫 올림픽이다.
지난해 파리올림픽에선 아시아에 출전권 3.5장(플레이오프 포함)이 주어졌지만 향후 IOC 차원의 쿼터 재조정이 없는 한 축소가 불가피해 보인다. 경쟁이 훨씬 치열해진다는 얘기다. 지금으로선 아시아권엔 파리대회 여자부 출전권과 동일한 2장이 배정될 가능성이 크다.
모리야스 감독이 언급한 자신감의 원천은 ‘좋은 지도자’에 있다. 그는 “선수로서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는 올림픽 출전이 앞으로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면서도 “육성 단계부터 프로 레벨까지 지도자 수준이 많이 올라갔고 이미 풀뿌리부터 훌륭한 선수들을 키우고 있다”고 분명한 믿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어떠한 환경이라도 높은 수준의 국제대회에서 활약할 수 있는 선수들을 키우는 지도자가 일본에 많다는 것에 자신감을 가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는 한국축구의 상황과 전혀 다르다. 지난해 4월 카타르에서 파리올림픽 지역예선을 겸해 개최된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아시안컵에서 올림픽 본선 실패의 책임을 지고 황선홍 감독(현 대전하나시티즌)이 사퇴한 뒤 이 연령대 사령탑이 1년째 공석이다.
다른 국가들과 달리 한국에 올림픽은 굉장히 중요한 무대다. 입상에는 병역 혜택까지 주어져 대충 치를 수 없다. 대한축구협회는 최근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에 현영민 해설위원을 선임했으나 전력강화위원회 구성이 끝나지 않아 후보군조차 결정하지 못했다.
올림픽은 차치하더라도 당장 내년 하반기 열릴 아이치·나고야아시안게임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22세 이하(U-22) 사령탑이 필요한 상황이다.
잘 준비된 지도자들을 믿고 차질없이 다음 스텝에 나선 일본과 이미 길고 긴 ‘잃어버린 시간’을 보내고도 제자리걸음인 한국의 현실이 너무 대조적이다.
남장현 기자 yoshike3@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포미닛 남지현, 초밀착 전신 레깅스 자태…바레 강사 클래스 [DA★]
- 백종원 이미지 박살나자…더본코리아 “다 바꾸겠다” (전문)[공식]
- 부녀가 스폰관계? 경악…업소 출신 예비신부, 막장 사기극 (영업비밀)[TV종합]
- 이상민 만행 폭로 “혀를 뽑아 갈아버리는 발설지옥으로” 스님의 응수 (돌싱포맨)
- 정석용, 2년 반 만난 5살 연하 여친과 곧 결혼
- “연대 김태희” 엄지인, KBS 퇴사 임박? 배우 전향 선언 (사당귀)
- 전현무♥고은아 뭔데? “오빠, 우리 진짜 결혼해?” (전현무계획2)[TV종합]
- 박나래 결혼한다, 웨딩화보까지 촬영 “난 당당해” (나혼산)
- ‘한지민 언니’ 정은혜, ♥조영남 신혼 공개…‘동상이몽2’ 400회 특집 릴레이
- 이민우, 오랜 인연과 결혼…“서로의 마음 확인하고 한 가족 되기로 했습니다” [전문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