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받은 파트너들 다 떠날라”…뜻대로 안되는 트럼프, 협상테이블 앉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관세 협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스콧 베선트 재무장관이 협상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힌 것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다급한 상황에 몰려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일방적인 관세정책이 동맹국들을 등 돌리게 했고, 미국 주식과 채권 값을 요동치게 했으며, 중국이 예상외로 관세에 맞대응하면서 미국 소비자마저 반발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요청사항 확인하는데 집중
트럼프 관세정책 또 오락가락
이번엔 車부품 관세 면제 시사
일방적인 관세정책이 동맹국들을 등 돌리게 했고, 미국 주식과 채권 값을 요동치게 했으며, 중국이 예상외로 관세에 맞대응하면서 미국 소비자마저 반발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베선트 장관은 14일(현지시간) “우리는 중요한 교역 파트너국 다수와 매우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며 “궁극적으로는, 특히 가장 중요한 교역 파트너국과의 협상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16일 협상을 앞둔 일본의 신중한 태도가 미국을 다급하게 만든 측면이 있다.
일본 외무성 간부도 해결책을 먼저 제안하는 것이 오히려 손해가 될 수 있다는 시각을 내비쳤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지난 14일 중의원(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미국산 무기를 대량 구매하는 방안에 대해 “경솔하게 카드를 내놓는 것이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베트남이 앞서 미국에 내놓은 ‘선물 보따리’가 사실상 퇴짜를 맞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협상을 앞둔 우방국들의 대응이 더욱 신중해지고 있다.
베선트 장관이 “나는 각국에 ‘최선의 제안’을 가져오라고 말한다”며 “뭘 들고 왔는지 보고 거기서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말했지만, 상대국들은 미국 측 의중을 확인할 때까지 판단을 유보하고 있다.
한편 궁지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은 또다시 관세정책 ‘후퇴’를 시사하는 발언을 내놓았다.
미국 정부가 엔진, 변속기, 파워트레인 등 핵심 자동체 부품에 대한 25% 관세를 다음달 3일 이전에 발효하기로 했지만 이를 유예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플 제품이나 스마트폰 등이 관세 예외 대상이 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내 마음을 바꾸진 않았지만, 나는 매우 유연한 사람”이라면서 “어쩌면 뭔가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다.
미국 상무부는 반도체·의약품 수입을 국가안보 차원에서 제한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이날 관보에 게재했지만, 이 역시 불확실성에 빠져 있다.
이들 품목은 상호관세 대상에서 제외됐는데 대중 관세 145%보다 필연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어 트럼프 행정부 입장에서는 ‘중국 봐주기’ 논란을 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오락가락’ 행보는 협상국들의 태도를 더욱 신중하게 만들고 미국 내 경제주체들의 반발을 확대하고 있다.
미국 매체 블룸버그·더힐에 따르면 미국 비영리기구 자유정의센터는 관세로 피해를 보게 된 미국 중소기업 5곳을 대표해 “상호관세 부과는 위헌”이라며 미국 국제무역법원(CIT)에 소송을 제기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고맙다 중국”...희토류 수출 중단에 웃는 국내 관련주 - 매일경제
- 김부선 “39세 청춘이 돈줄테니 만나자고…영화와 현실 구분 못하냐” - 매일경제
- [단독] 삼성전기, 세계1위 전기차 BYD 뚫었다…中자율차 심장부에 핵심부품 공급 - 매일경제
- “남의 전쟁에 한국군 끌려간다고?”...일본이 제안했다는 ‘원 시어터’ 뭐길래 - 매일경제
- “내 인생은 망했다, 너희는 탈조선해라”…이국종 교수, 작심발언 왜? - 매일경제
- ‘박성광 아내’ 이솔이 “암투병 끝 사망? 가짜뉴스 어떡해야…” - 매일경제
- 오늘의 운세 2025년 4월 16일 水(음력 3월 19일) - 매일경제
- 코스피 팔아치우는 외국인, 이 종목 만큼은 샀다 … 수익률 높네 - 매일경제
- [속보] “中, 자국 항공사에 美보잉 항공기 인도 중단 명령” - 매일경제
- 원조 코리안특급의 극찬 “이정후, 우리 야구의 자랑이 될 것” 거침 없는 녀석들 가자! - MK스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