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현대전 핵심’ 공중통제기 첫 공개… 중국과 비슷한 레이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한국의 '피스아이' 격인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실물을 처음 공개했다.
전투임무기의 노후화는 말할 것도 없고 그간 조기경보 및 전자전 분야에서는 이렇다 할 전력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북한에 이번 통제기는 현대적 의미의 공중전을 치를 수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조기경보통제기를 갖춘 우리 공군이 지금까지 공중전에서 북한에 우위를 점하고 있었으나, 북한의 이번 공개로 전력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늘의 지휘소’ 韓 피스아이 격
AI도입 ‘자폭 무인기’ 실험까지
北 무기개발·실전 배치 가속화
북한이 한국의 ‘피스아이’ 격인 공중조기경보통제기 실물을 처음 공개했다. 현대 공중전의 핵심인 무인정찰기와 새로운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 자폭무인기도 모습을 드러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특수를 활용해 상대적으로 열세였던 재래식 전력을 빠르게 현대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7일 북한 노동신문 등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공중조기경보통제기로 보이는 기체에 탑승해 내부에서 간부들에게 지시하는 사진을 보도했다. 김 위원장 옆으로 한국 지도로 추정되는 모니터 화면도 등장했다.
공중조기경보통제기는 러시아의 수송기 일류신(Il)-76에 중국과 유사한 레이돔이 올려진 형상이다. 보통 군용기에 들어가는 레이더보다 훨씬 큰 이런 종류의 레이더는 출력과 탐지 거리가 월등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군의 움직임을 넓은 범위에서 탐지하고 아군의 공중 작전을 통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전투임무기의 노후화는 말할 것도 없고 그간 조기경보 및 전자전 분야에서는 이렇다 할 전력이 전무하다시피 했던 북한에 이번 통제기는 현대적 의미의 공중전을 치를 수 있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조기경보통제기를 갖춘 우리 공군이 지금까지 공중전에서 북한에 우위를 점하고 있었으나, 북한의 이번 공개로 전력차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한국 공군은 E-737 피스아이를 현재 4기 운용하고 있고, 4대를 추가 도입할 예정이다. 북한은 이날 초도기 1대만 공개해 아직은 원활한 통제와 작전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은 1대 있는 통제기를 평양 등 주요 공역 방어용 감시·정찰에 우선 투입할 가능성이 크다.
북한은 이날 신형 무인전략정찰기와 공격형 자폭무인기도 내보였다. 정찰기는 미국산 ‘글로벌호크’와 유사한 형태로, 기존에 선보인 ‘샛별-9형’과는 다른 외형이다. 노동신문은 “각이한 전략대상들과 지상과 해상에서의 적군의 활동을 추적 감시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지난해 8월에도 선보였던 러시아제 ‘란쳇’ 자폭드론과 유사한 십자 날개 형상 무인기와 함께 주황색의 새로운 무인기도 모습을 드러냈으나 북한이 모자이크 처리해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았다. 김 위원장은 “전략무인정찰기와 새로운 인공지능 기술이 도입된 자폭 공격형 무인기들의 군사적 효과성과 전략적 가치에 대해 중요한 평가를 내린다”고 말했다.
이시영 기자 siyoung22@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 당 연대기에 ‘북조선’ 표현 빼… ‘적대적 두 국가론’ 연장선
- 부산 반얀트리 화재 조사 받은 소방관 숨져…“남겨진 메모엔…”
- ‘이재명 골프 사진’ 첫 공개 이기인 “졸지에 사진조작범…확대하면 가짜냐”
- “임신 중 또 관계” 8주·6주 아기 중복 임신한 20대女
- [속보]대구 달성군 함박산 정상서 산불…강한 바람과 함께 확산 중
- “산불헬기녀?” 소방헬기 보며 골프女, 사과문에 또 다시 공분
- 같은 고시원 20대女 살해 후 시신 욕보인 40대…“당황해서 목 졸라”
- 이재명 2심 “‘김문기 몰랐다’ 발언, 처벌할 수 없어”
- [속보]산불로 26명 사망·30명 부상, 위성사진엔 불기둥이…
- [속보]화재 진압 헬기 추락, 조종사 1명 사망…경남 산불, 결국 지리산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