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허제가 쏘아올린 공···다시 불붙은 집값 전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의 토지거래허가제 완화 이후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집값 상승 전망이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가격전망CSI(105)는 토허제 완화에 따른 서울지역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 등으로 6포인트나 올랐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었다는 뜻으로, 지난해 7월(+7포인트)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집값 전망 8개월만에 최대폭 상승
서울시의 토지거래허가제 완화 이후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집값 상승 전망이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올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025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3.4로 전월 대비 1.8포인트 내렸다. 올해 들어 1월(+3포인트)과 2월(+4포인트) 두 달 연속 상승세를 보이던 소비심리가 또다시 꺾인 셈이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6개 주요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평균치를 기준값 100으로 두고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한은은 "내수 부진과 향후 수출 증가세 둔화 우려가 커지고 성장률 전망치도 낮아지면서 소비자들의 경기 전망이 나빠졌다"고 설명했다.
주택가격전망CSI(105)는 토허제 완화에 따른 서울지역아파트 가격 상승폭 확대 등으로 6포인트나 올랐다. 1년 뒤 집값 상승을 점치는 소비자의 비중이 늘었다는 뜻으로, 지난해 7월(+7포인트)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이다.
앞서 2월 주택가격전망CSI는 11개월 만에 처음으로 기준선 100 아래로 내려왔지만, 토허제 여파에 한 달도 못 가 다시 오른셈이다. 한은은 "아파트 매매가격이 2월에 많이 올라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과 가계부채 관리 방안 등의 영향이 시차를 두고 어떻게 나타날지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이달 11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됐다.
향후경기전망CSI(70)는 수출 증가세 둔화, 성장률 전망치 하향조정 등으로 3포인트 내렸다. 금리수준전망CSI(92)는 기준금리 인하, 시중은행 가산금리 인하등으로 7포인트 주저앉았다.
향후 1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소비자물가 상승세가 둔화되었으나 생활물가 상승폭이 확대되며 전월과 동일한 2.7%를 나타냈다. 3년 후 및 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동일했다.
한편, 한은은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선고가 늦어지는 것이 3월 CCSI 하락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한은은 "모니터링을 해봤는데 선고가 길어진데 따른 영향은 별로 있지 않았다”며 “수출도 안 좋아지고 미국의 관세정책도 본격적으로 나오는 것에 대한 우려가 커져서 하락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진스 '법원 결정 준수해 모든 활동 멈추겠다' 어도어와 결별 의지
- '축의금 수십만 원씩 나가는데 아까워'…'비혼' 30대들이 선택한 방법
- '머스크표 뇌 임플란트' 첫 환자에 1년 후 벌어진 일 '게임 실력 늘어'
- 광주에 간 전한길 '절친이 날 '쓰레기'라 해, 아내는 이혼하자고'
- '곧 1000만 넘는다'…주말마다 한국인들 우르르 몰려가더니 벌어진 일
- “르세라핌 비방 없어…카카오엔터, 음원 뒷광고는 했다'
- '성묘객이 헐레벌떡 내려와…차 번호판 찍었다' 의성 산불 목격자의 진술
- 아픈 아내 두고 '사별했다'…10년 함께 산 새아빠가 정체 들키자 또 바람
- “세탁기는 전부 알고 있었다”…성폭행 혐의 부인하던 남성, 결국
- ‘폭싹 속았수다’, 사실 제주 말고 ○○서 찍었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