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2차전지 변동성 커지나[돌아온 공매도③]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년5개월 만에 공매도가 전면 재개되면서 공매도 '단골 손님'인 바이오와 2차전지 등 성장 업종을 중심으로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배철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금지 기간 동안 밸류에이션이 높아진 업종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공매도 재개 후 코스닥의 경우 밸류는 높지만 이익 전망은 양호하지 않은 로봇, 화학 등의 업종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지 기간 고평가된 업종 주의해야"
[서울=뉴시스] 김경택 기자 = 1년5개월 만에 공매도가 전면 재개되면서 공매도 '단골 손님'인 바이오와 2차전지 등 성장 업종을 중심으로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증시 전문가들은 공매도 금지 기간 밸류에이션이 상승해왔던 업종을 중심으로 공매도 재개에 따른 타격이 나타날 수 있다며 업종별 선별 대응이 필요하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공매도 재개 이후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은 업종과 상대적으로 안전한 업종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는 증권가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공매도 재개가 증시의 방향성을 바꾸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업종별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먼저 과거부터 공매도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아온 대표 업종으로는 바이오가 꼽힌다. 높은 밸류에이션을 가진 탓에 공매도에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고, 이번에도 집중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최근 바이오 업종을 전반을 둘러싼 투자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공매도에 따른 수급 부담까지 이어질 경우 주가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실제 지난 2021년 5월 1년2개월 만에 공매도가 재개될 당시에도 제약·바이오 업종은 직격탄을 맞았다. 당시 시가총액 상위권에 바이오주가 다수 포진된 코스닥 지수는 공매도 재개 첫날 2% 넘게 떨어졌고, 셀트리온헬스케어를 비롯해 셀트리온제약, 알테오젠, HLB 등이 무더기로 급락세를 맞았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지난해 부진한 흐름을 보여온 2차전지 업종 역시 공매도의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전기차 캐즘이 올해 정점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전기차 보조금 축소, IRA(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정책 변화 등이 업종 전반의 실적 악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바이오와 2차전지 업종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된 가운데 공매도마저 재개되면서 수급 부담이 가중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밖에 지난 2023년 11월 금지 전 공매도가 활발하게 이뤄졌던 철강, 화학, 유통, 미디어, 화장품, 방산·우주 등도 공매도에 따른 변동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증권가가 바라 본 공매도 재개 취약 업종은 전문가들마다 다소 의견 차이가 있다. 하지만 고평가된 업종과 종목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배철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공매도 금지 기간 동안 밸류에이션이 높아진 업종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공매도 재개 후 코스닥의 경우 밸류는 높지만 이익 전망은 양호하지 않은 로봇, 화학 등의 업종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태윤선 KB증권 연구원도 "실적 대비 과도하게 상승한 기업 및 성장주의 경우 공매도의 타깃이 될 수 있다"면서 "따라서 이번 공매도 재개 시에도 단기적으로는 지수 하락과 최근 상승 폭이 컸던 방산·우주, 조선, 기계 등 업종별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경수 하나증권 연구원 역시 "공매도 재개 후 반도체, 호텔·레저, 은행, 자동차, 보험, IT가전 업종은 긍정적일 것"이라면서도 "반면 철강, 상사, 통신, 기계, 비철금속, 유통 등은 불리한 환경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공감언론 뉴시스 mrk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예계 은퇴' 소희, ♥15세 연상과 결혼 후 물오른 미모
- 정수기 설치 실수로 5년간 폐수 마셨다…"생리 불순"
- '승리 열애설' 유혜원, 결국 퇴소 "날 선택할 줄 알았는데…"
- '7살 연상 돌싱♥' 최여진, 母와 재혼한 새아빠 공개
- "사랑하는 가족 떠나보내" 13남매 장녀 남보라, 동생 사망·생활고에 눈물
- 임영웅, '세금 체납' 51억 펜트하우스 압류…3개월 만에 해제
- 'MBC 퇴사' 김대호 "출연료 150배 올라…계약금, 퇴직금보다 많아"
- 남보라, 5월 결혼 "♥예비신랑은 3초 손흥민"
- 김하영, 예비신랑 공개 "옛남친 박재현 부부와 데이트"
- "78년도에 1억" 故김수미 유품서 통장 뭉치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