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작 되려고 가문 후계자 8명 연쇄 살인…그런데 무섭지 않고 웃기다
정상훈 등 ‘다이스퀴스’ 역 배우들 1인 9역 소화…기발한 변신과 죽음에 폭소
인간의 욕망과 위선적인 사회 풍자하는 블랙 코미디
1900년대 초반 영국 런던. 어머니 장례를 치르고 혼자가 된 가난한 청년 ‘몬티 나바로’는 어느날 솔깃한 말을 듣는다. 어머니가 원래 부유하고 명망있는 ‘다이스퀴스’ 귀족 가문 출신인데 별 볼 일 없는 남자(몬티 아버지)와 사랑에 빠져 집안에서 쫓겨났다고. 따라서 자신도 다이스퀴스 혈통이며, 이 가문의 후계자란 사실이다. 문제는 자신보다 서열이 높은 후계자가 8명이나 돼 가문의 하이허스트 성 주인인 백작이 될 가망이 없다는 것. 어머니가 생전에 다이스퀴스 집안 사람들로부터 비참한 대우를 받았음을 알게 된 몬티는 결심한다. 선순위 후계자 8명을 제거하고 백작 자리를 차지하기로.
얼핏 보면 탐욕에 눈먼 청년의 연쇄 살인 행각을 다룬 심각한 이야기 같지만 공연 내내 객석에서 웃음이 끊이지 않는다. 다이스퀴스 자손들이 비명횡사하는 과정을 기발하고 유쾌하게 그려 블랙 코미디(잔혹함, 부조리, 죽음 등 어두운 소재를 익살스럽게 다룬 희극)의 진수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젠틀맨스 가이드’는 로버트 L.프리드먼(대본·작사)과 스티븐 루트백(작곡)이 영국 작가 로이 호니만(1874∼1930) 소설 ‘이스라엘 랭크: 범죄자의 자서전’을 바탕으로 2013년 뉴욕 브로드웨이 무대에 선보였다. 인간의 탐욕과 위선적인 사회에 대한 통찰과 풍자를 녹여낸 작품이다. 유기적인 서사 구조와 빠른 전개, 개성 넘치는 캐릭터 묘사, 재기 발랄한 무대 연출 등으로 평단과 관객을 사로잡았다. 이듬해 미국 공연계 최고 권위의 토니어워즈에서 최우수 뮤지컬상과 극본상 등 4관왕에 오르고, 드라마데스크어워즈 7관왕, 외부비평가상 4관왕, 드라마리그어워즈 최우수 뮤지컬상을 수상하며 양질의 코미디 뮤지컬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에선 2018년 초연했고, 2020년과 2021년에 이어 올해 네 번째 시즌으로 돌아왔다.
지난 14일 저녁 공연에서 다이스퀴스 역으로 출연한 정상훈만 해도, 성직자와 은행장, 은행장 아들, 시골 대지주, 자선사업가, 보디빌더, 백작, 여배우 등 각기 다른 다이스퀴스 가문 사람들로 잇따라 변신한 후 ‘웃기게’ 죽는 장면을 감칠맛 나게 연기했다. 다이스퀴스마다의 특성에 맞게 의상, 가발, 분장 등을 빠르게 바꾸고 등장하는 ‘퀵 체인지(Quick Change)’와 적절하게 터트리는 애드리브(즉흥 대사·연기)도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했다.
정상훈은 “새로운 (다이스퀴스) 캐릭터로 등장했을 때 관객이 10초 안에 그 성격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연기한다”고도 했다. 실제 그는 변신한 인물의 맞는 목소리 높낮이와 음색, 몸짓, 자세 등에 차이를 두는 연기로 관객들이 자연스럽게 몰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강은 선임기자 kelee@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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