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4구' 재건축 분양대전②]특화 설계로 무장한 '대치 SK 뷰'
SK건설도 강남 4구 재건축 분양 대전에 동참했다. SK건설은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 국제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대치 SK 뷰(VIEW)’를 8월 중 분양한다.
‘대치 SK 뷰’는 지하 2층, 지상 10~20층 아파트 4개동 총 23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59㎡에서 125㎡까지 9개 주택 유형 중 84㎡A 8가구, 84㎡B 31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대치 SK뷰'는 8월 25일 특별 공급을 시작으로 26일 1순위, 27일 2순위 청약을 실시한다. 9월 2일 당첨자 발표를 거쳐 8일부터 10일까지 계약이 진행된다. 분양가는 3.3m²당 평균 3902만 원이다.
‘교육 1번지’ 명품 학군+3호선 역세권 프리미엄
먼저 ‘대치 SK 뷰’는 교통·교육·생활 등 최고의 주거 여건을 갖췄다는 평가다. 지하철 3호선 대치역 역세권 단지에, 인근 도곡역을 통해 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다. 남부순환로가 가깝고 동부간선도로 진입이 쉬워 도심 및 수도권으로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대치초·대곡초·대청중·숙명여중고·휘문중고·단대부중고 등 명문 학교가 가깝고 인근 대치동 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어 국내 최고의 교육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교육 프리미엄은 전국 어디서든 통한다. 최근 새 아파트 분양 소식이 전해진 대치동의 집값 강세가 두드러진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우수한 학군으로 각광받으며 집값 역시 최고 수준으로 형성돼 있던 대치동은 금융 위기 이후 잠시 집값이 하락하기도 했지만 최근 새 아파트 공급이 알려지면서 다시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최근 KB부동산이 발표한 분기별 시세 자료에 따르면 대치동의 아파트 매매가는 2013년 3분기 3.3㎡당 평균 2719만 원이었지만 새 아파트 분양이 예고된 2015년 3분기 현재 3148만 원을 기록해 약 15% 상승했다. 같은 기간 평균 12%가 오른 강남구 전체 매매가 상승률을 웃도는 수치다.
이 밖에 ‘대치 SK 뷰’에서는 학군 프리미엄 이외에도 한티근린공원·양재천 등 자연환경과 강남구민회관·코엑스·은마종합상가·강남세브란스병원·롯데백화점·이마트 등 문화·생활 편의 시설도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다.
SK건설은 1군 건설사에 노하우를 모두 적용해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사실 도심 재건축·재개발 단지들은 최적의 입지와 생활 인프라를 자랑하더라도 수요자들이 종종 설계에 불만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재건축·재개발 사업 진행에는 최소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고 설계를 변경 할 때마다 조합원의 동의를 구해야 하며 설계 변경 등 사업 내용이 바뀌면 당초 선행된 인허가 내용도 단계적으로 조정이 필요해 사업 기간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운영비 지출과 공사비 상승에 영향을 미쳐 최신 특화 설계가 적용되기 어려운 구조다.
하지만 ‘대치 SK 뷰’는 더 이상 설계 변경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만큼 최적화된 특화 설계로 눈길을 끈다. 특히 2베이가 적용된 주변 재건축 단지와 달리 3.5베이로 구성된 평면이 적용됐다. 이에 따라 증가된 발코니 서비스 면적만큼 더 넒은 실사용 면적이 제공돼 인근 단지와 비교할 때 체감 면적이 훨씬 넓다.
또한 ‘대치 SK 뷰’의 가구 내부는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100% 판상형 구조로 설계하고 맞통풍이 가능하도록 거실과 주방을 배치했다. 안방 드레스 룸(발코니 확장 시 제공)에도 창문을 설치하는 등 통풍과 환기를 극대화했다.
실용성 강조한 지하 특화 설계 ‘눈길’
지하 공간 역시 특화된 설계가 돋보인다. ‘대치 SK 뷰’는 각 가구별 지하에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전용 창고를 제공한다. 계절 용품이나 부피가 큰 짐을 보관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선호가 높을 전망이다. 또한 지하 주차 시설은 가구당 1.7대의 여유 있는 주차 공간을 확보하고 주차 대수 80% 이상을 일반 주차보다 20cm 넓은 확장형 주차 공간으로 설계해 실용성을 높였다.
첨단 시스템 도입 또한 눈길을 끈다. 친환경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등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해 관리비를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시스템을 적용했고 무선 방식의 원패스 시스템을 도입해 아파트 출입 카드를 소지만 하고 있으면 지하 주차장에서 개별 가구 현관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이 밖에 안전하고 쾌적한 단지 내 생활을 위해 지상에 차 없는 단지(근린 생활 시설 및 보육 시설 10대 제외)로 계획했고 테마 정원과 산책로가 조성되며 99㎡(30평) 규모의 실내 피트니스 시설이 들어선다. 견본 주택은 SK 뷰 주택문화관인 개포동 뷰갤러리(서울 강남구 개포동 176의 2) 3층에 마련될 예정이다.
김병화 기자 kbh@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