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용 E1 회장, 대한민국 대표 종합 에너지 기업 만든다[2025 100대 CEO]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자용 회장은 국내 최초의 LPG 수입사인 E1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시킨 경영인이다.
E1은 'Energy Leader Life Partner'라는 경영 비전 하에 회사의 근간인 LPG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친환경·저탄소 에너지 사업 확대를 통해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한단계 도약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커버스토리 : 2025 100대 CEO]

구자용 회장은 국내 최초의 LPG 수입사인 E1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시킨 경영인이다.
E1은 ‘Energy Leader Life Partner’라는 경영 비전 하에 회사의 근간인 LPG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친환경·저탄소 에너지 사업 확대를 통해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한단계 도약했다.
지난해 글로벌 경기침체 심화, 불안정한 중동 정세로 인한 에너지 가격 변동성 확대, 환율 급등 등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E1은 2024년 기준 매출 11조1924억원, 영업이익 2176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매출액의 절반 이상을 해외 트레이딩을 통해 얻고 있는데 이는 단순히 LPG를 수입하는 회사가 아닌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E1은 LPG 사업을 중심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지속가능한 종합 에너지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친환경·저탄소 에너지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LNG 복합화력발전소(발전용량 833MW) 운영을 통한 전력 생산 및 판매, 열 공급 등 집단에너지 사업을 영위 중인 평택에너지앤파워㈜를 인수하며 LNG 발전 사업에 새롭게 진출했다.
또한, 태양광, 풍력 발전 등의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확장하고, 수소 및 전기차 충전소 확대 등 수송용 에너지 시장의 변화에도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청정 에너지원 제공자로서 수소충전소 구축뿐만 아니라 청정수소의 생산·수입·저장·유통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2023년에는 캐나다 청정수소 생산 프로젝트에 1천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100억원)의 초기 투자를 집행하며 청정수소 도입에 나섰다. 동시에 해외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자 베트남 북부에 LPG 냉동 터미널 건설 중이며, 베트남 남부 내수시장 진출을 통해 해외 2nd Home 구축에 나서고 있다.
구자용 회장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LPG 저장시설 확충, LPG 도입선 다변화 등 LPG 산업 발전, 가스산업 분야 안전 문화 정착에 기여한 공로로 2015년 6월 ‘제22회 대한민국 가스안전대상’에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
구자용 회장은 평소 조직 구성원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가 기업 발전의 중요한 원동력이라며, 경영철학으로 그 무엇보다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이청득심(以聽得心)의 자세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면 서로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임직원들에게 늘 이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구 회장의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E1은 사내에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아침 사내 방송을 통해 업무와 생활에 관련된 다양한 내용들을 직원들이 신청한 좋은 음악과 함께 공유하고, 회사의 비전과 경영 성과를 공유하고 주요 현안을 전 임직원들과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경영현황 설명회를 매 분기마다 실시하고 있다. 또한 노경간담회 등을 지속 실시하여 상호 신뢰 기반의 미래 지향적인 노경 파트너십을 구축한 결과 금년 1월 시무식에서 30년 연속 무교섭 임금 협상을 타결하는 등 소통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구자용 회장은 평소 E1이 단순히 에너지원을 공급하는 기업이 아니라, 고객의 삶에 꼭 필요한 다양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기를 희망하며 우리 사회에 따뜻한 온기를 전하기 위한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최수진 기자 jinny0618@hankyung.com
Copyright © 한경비즈니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hy, ‘슈퍼100 그릭요거트’ 정기구독 이벤트 진행
- 트럼프 “틱톡 인수할 부유층 2주 안에 공개…시진핑도 승인할 것”
- [속보] 국힘, 8월 전당대회까지 송언석 비대위 체제로
- SSG닷컴, ‘신유클’ 우수고객 혜택 늘린다
- “12조 숨은 돈 찾아라” 미지급 보험금 나도 해당될까
- HD현대, ‘K-지배구조’ 표준 제시…밸류업 대장주로 우뚝 [2026 기업지배구조 랭킹]
- 정의선, '60조 잠수함 수주' 힘 보탠다…캐나다 방산 특사단 합류
- 대법원 하나금융 함영주 회장 8년 재판 종지부…29일 선고
- "종목 대신 테마 샀다" 액티브 ETF가 이끈 코스피 5000[ETF 300조 시대①]
- 서학개미 동반자 QQQ·SOXL…한국도 3배 ETF 가능해질까[ETF 300조 시대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