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죽신`은 기본… 이젠 직주근접 더해진 `얼직신`이 대세

정래연 2025. 4. 22. 09: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요즘 부동산 입지에서 자주 언급되며 강조되는 것이 '직주근접' 즉, 직장과 집이 근거리에 있다는 것이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통근 근로자 이동 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통근 근로자의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은 73.9분으로 많은 근로자들이 최소 1시간 이상을 출·퇴근 길에 허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주근접 입지 갖춘 신축 아파트… 든든한 수요로 보유가치 높아
더샵 당리센트리체 부감도

요즘 부동산 입지에서 자주 언급되며 강조되는 것이 '직주근접' 즉, 직장과 집이 근거리에 있다는 것이다.

통계청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통근 근로자 이동 특성 분석 결과'에 따르면 통근 근로자의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은 73.9분으로 많은 근로자들이 최소 1시간 이상을 출·퇴근 길에 허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일과 삶의 균형(워라밸)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출퇴근 시간 단축으로 평일 여가 시간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직주근접입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발표한 '부동산 트렌드 2024'에 따르면 현 거주 주택으로 이사를 결정한 주요 고려요인으로 전체 응답자의 47%가 직장과의 거리를 꼽았다.

직주근접 입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규모 업무시설 또는 업무지구가 있거나 가까운 곳들의 평균 집값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3월 기준 판교테크노밸리가 있는 경기 성남시 분당구 평균 매매가는 13억4794만원으로 수정구(8억7637만원), 중원구(6억4803만원)를 크게 웃돈다. 이외에 대규모 산업단지 및 업무시설들이 많은 경북 구미와 경남 창원, 충남 아산, 충북 청주 등은 도내에서도 평균 집값이 높게 나타난다.

분양시장에서도 직주근접 신축 아파트들은 인기를 끈다. 올해 1월충남 아산시 탕정면에서 분양한 '탕정푸르지오센터파크'는 1순위 평균 6.96대 1을 기록하며 눈길을 끌었다. 단지가 위치한 탕정면에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있는 아산탕정디스플레이시티가 있으며 인근 천안일반산업단지 등에도 여러 기업들이 자리잡고 있다.

지난해 11월충북 청주시 송절동에서 분양한 '청주테크노폴리스 힐데스하임더원'도 1순위 청약에 1만4500여 명이 몰리며 흥행에 성공했다. 청주테크노폴리스에는 SK하이닉스, LG생활건강 등의 대기업을 비롯해 여러 협력사들이 입주해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일자리가 많을수록 젊은층을 비롯해 다양한 수요자들이 유입돼 평균 주택가격이 높거나 분양 성적이 좋은 경우가 많다"라며 "원자재가격 인상 등으로 분양가도 계속 오르고 있어, 이들 지역 새 아파트를 선점하려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친환경 첨단산업단지 조성에 나서는 부산 사하구에서 직주근접 입지를 갖춘 브랜드 아파트가 분양에 나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포스코이앤씨가 부산 사하구 당리동에 짓는 '더샵 당리센트리체'가 주인공이다.

'더샵 당리센트리체'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9층, 8개 동,전용면적 59~84㎡, 총 821가구 규모로 지어지며, 이중 358가구가 일반분양된다.

현재 사하구에서는 40여년간 사하구 및 서부산 산업시설을 대표하던 신평·장림일반산업단지가 디지털, 친환경 산업단지인 '서부산 스마트밸리'로 변신 중에 있다. 또한 다대포 해안 일대로는 '해상풍력발전단지(예정)' 조성도 추진 돼 일자리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단지는 부산1호선 당리역 역세권 입지에 위치하며, 대티터널, 낙동대로, 을숙도대교 등을 통해 시내외 어디든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부산시 도시철도망 확충계획에 따라 사상~하단선(2026년 개통 예정), 하단~녹산선(2029년 개통 예정),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2029년 개통 예정) 등이 개통하면 향후 교통환경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더샵 당리센트리체' 견본주택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당리동 일원에 마련되며, 4월 오픈할 예정이다. 정래연기자 fodus0202@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