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값 고공행진.. '분양가상한제' 내 집 마련 '해결책'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분양가상한제 아파트가 내 집 마련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업계와 한국감정원 등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019년 9월 8억원을 넘긴 이후 지속적으로 오르며 1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이처럼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문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2일 업계와 한국감정원 등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2019년 9월 8억원을 넘긴 이후 지속적으로 오르며 1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일명 ‘노도강’으로 불리는 노원·도봉·강북구 신축 아파트 전용면적 84㎡도 속속 10억원을 돌파하는 추세다.
서울뿐 아니라 ‘준 서울’로 불리는 경기도 지역들도 그에 못지않은 시세를 나타낸다.
경기도 성남시 아파트 평균매매가격 역시 2020년 들어 8억원을 돌파했으며 하남시는 7억원에 육박하는 집값으로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6·17 부동산대책 이후 파주 역시 몇 남지 않은 비규제지역으로 꼽히면서 6월부터 주간 아파트 매매지수가 상승 전환하며 급등하고 있다.
이처럼 수도권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면서 실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문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때문에 분양가상한제 적용 단지가 실수요층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분양가상한제는 집값 안정을 위해 택지비(토지비)와 건축비, 건설업체의 적정 이윤을 합산해 산정한 분양가를 지자체로부터 심사 받는 제도다. 일반적으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된 단지는 주변 시세보다 공급 가격이 월등히 저렴하다.
대부분 공공택지로 조성되는 신도시 및 대규모 택지지구가 여기 속한다. 공공택지의 경우 민간택지와 달리 투기과열지구가 아니어도 기존부터 분양가상한제 대상에 포함돼 청약 시장에서 인기가 많다.
일례로 지난 7월 과천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에 공급된 과천 푸르지오 벨라르테는 전용면적 84㎡가 최고 7억9940만원에 분양됐다. 이는 과천 신축 아파트 시세의 절반 수준이며 1순위 청약에서는 경쟁률 135.1대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분양가상한제는 거품을 뺀 가격을 제공하는 만큼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놓칠 수 없는 기회”라고 짚었다. 이어 “재개발·재건축 공급이 대부분인 서울의 경우 8월 민간택지에 대한 분양가상한제 시행 전 밀어내기 분양을 마쳐 ‘공급 절벽’이 예상되므로 거주 환경이 좋은 경기도 신도시 청약에 도전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라고 조언했다.
☞ 박미선 아들 훈남 인증 "키 183㎝"… 사진 보니?
☞ 40대 여성 집단 성폭행… 조카도 강제로 '헉'
☞ 장동민 또 테러 당했다… 현재 상태는?
☞ 판빙빙 다이아 반지 가격이 '후덜덜'… 중국 '발칵'
☞ 서울대병원 폐쇄된 곳에서 시신 발견… 소름
☞ 이찬혁 홍대 빌딩 어디?… 47억 건물주의 위엄
☞ "추미애=호날두"?… 이번엔 '포털 통제 의혹'
☞ 이상화 수입 '주목'… 강남 "내가 모시고 살아야"
☞ "안철수, 재산 2000억 먼저 기부해라"… 무슨 일?
☞ 정주리 남편이 남긴 음식, 어떻길래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미선 아들 훈남 인증 "키 183㎝"… 사진 보니? - 머니S
- 40대 여성 집단 성폭행… 조카 강제 가담시키고 촬영·유포도 - 머니S
- 장동민 또한번 테러 당했다…현재 상태는? - 머니S
- 탈세하더니 손가락에 다이아가… 판빙빙 선물인증에 누리꾼 '분개' - 머니S
- 서울대병원 당직실서 시신 발견… 유서 발견 無 - 머니S
- '악동뮤지션' 이찬혁 빌딩 어디?… 47억 건물주됐다 - 머니S
- 호날두가 왜 나와?… 이번엔 '추미애 포털 통제 의혹' - 머니S
- '강남♥' 이상화 수입 '주목'… "내가 모시고 살아야" - 머니S
- 안철수 '건물 임대료' 발언에 갑론을박…"재산 2000억 먼저 기부해라" - 머니S
- "애처가or 만병의 근원?"… 정주리 남편이 남긴 음식보니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