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릉골프장 개발 소식에..교통 지옥 vs 장기적 호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릉골프장이 주택공급지 1호로 급부상한 가운데 인근 부동산 시장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이 청원인은 "그 지역은 왕복8차선인데도 막히는 상습정체구간"이라며 "별내지구, 갈매지구, 다산신도시 때문에 외곽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가 막히는 상황에서 아파트 1만가구가 추가로 공급되면 인근 주민에게는 '헬게이트(지옥문)'가 열리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갈매역아이파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은 바로 건너편에 위치한 태릉골프장 개발 소식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는 미래세대를 위해 계속 보존해나가야 한다"면서 "국가 소유 태릉골프장 부지를 활용해 주택을 공급하는 방안에 대해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계속 논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면적 63만4610㎡에 이르는 태릉골프장에 아파트를 지으면 최대 1만가구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건너편 구리갈매지구 주민 반응은 일단 긍정적이다. 한 주민은 "갈매지구는 최적의 입지조건에도 잘 알려지지 않아 그동안 저평가 됐던 지역"이라며 "태릉골프장 개발로 인지도가 높아지면 갈매지구 입장에서도 호재"라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태릉골프장도 개발제한구역으로 그린벨트입니다 보호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인은 "그 지역은 왕복8차선인데도 막히는 상습정체구간"이라며 "별내지구, 갈매지구, 다산신도시 때문에 외곽순환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가 막히는 상황에서 아파트 1만가구가 추가로 공급되면 인근 주민에게는 '헬게이트(지옥문)'가 열리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지역이 발전되기 보다는 베드타운으로 남을 것"이라며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이 청원글은 이날 오후 2시 현재 2800여명이 동의했다.
갈매지구 A중개업소 대표는 "인근 화랑로, 경춘북로 등 정체가 심한 지역이라 어떤 교통대책이 함께 나오느냐에 따라 집값이 오를지, 떨어질지가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주변 도로가 상습 정체구간이긴 하지만 경춘선 갈매역, 6호선 화랑대역, 별내지구에 예정된 8호선 등 광역교통망이 갖춰져 있기에 '악재'라고 보긴 어렵다"며 "공릉, 중계·하계 등 노후도가 심한 아파트의 교체수요가 있어 호재로 인식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은 "개발이 이뤄진다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주변 인프라가 개선되고 상권이 발달하기 때문에 호재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도 "아직 확정되지 않은 개발 계획으로 크게 동요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3.1절·현충일도 있었는데 왜 광복절에만 임시공휴일 정했나
- 이수근, 이른둥이 부모에.. "우리 아이도 장애, 맘 단단히 먹어야"
- 변정수, 딸과 함께 한 수영복 화보..8등신 모델 모녀
- "이태임, 남편 구속으로 홀로 육아..그래도 연예계 복귀 없을것"
- 도티에 소리치고 신입PD 무시.."현주엽 꼰대짓 보기 힘들다"
- 요즘 러너들은 빨리 안뛴다…살 빠지는 '존2 러닝' 인기인 이유 - 머니투데이
- 고작 4만원 뺏으려고…16년 도망 다닌 시흥 슈퍼마켓 살인범 '징역 30년' - 머니투데이
- 뉴진스, 소송 없이 계약해지 선언…판사 출신 변호사 "막을 수 없다" - 머니투데이
- 일곱째 임신 중인데…애들 반찬 싹 다 먹은 남편, 과한 성욕까지 - 머니투데이
- '밴드 혁오' 오혁, 다음 달 서울서 비공개 결혼식…예비 신부는?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