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안 오른 동네만 '약발' 받는 6.17 대책.. "오르던 곳은 더 올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과 수도권 대부분 지역을 규제지역으로 지정한 6.17 대책 이후 지역마다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그동안도 집값이 잘 오르지 않던 외곽 지역 일부에서는 하락세가 관찰되는 반면, 많이 오르던 지역이 대책 발표 이후 더 오르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과 수도권 대부분 지역을 규제지역으로 지정한 6.17 대책 이후 지역마다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그동안도 집값이 잘 오르지 않던 외곽 지역 일부에서는 하락세가 관찰되는 반면, 많이 오르던 지역이 대책 발표 이후 더 오르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 시장 양극화가 심화하는 조짐이다.
8일 한국감정원 에 따르면 6월 다섯째주 서울과 수도권에서 집값 하락세를 보인 곳은 인천 동구(-0.08%)와 양주(-0.05%), 안성(-0.01%) 등 3곳이다. 대부분 지역은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들 세 곳은 그동안 인근 지역에 비해 집값 상승세가 더뎠던 지역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올해 누적 상승률을 보면 인천 동구는 -0.58%로 인천에서 유일하게 하락한 자치구다. 안성도 누적 상승률이 -0.08%로 경기 대다수의 지역과는 달리 아파트값이 하락했다. 양주는 1.29% 올랐지만 구리 등 인근 지역에 비해 오름세가 미미하다.
반면 많이 오르던 지역 중 일부는 6.17 대책 이후 집값 상승세가 전혀 꺾이지 않고 있다. 3기 신도시 대기수요 유입 등으로 집값과 전셋값이 동반 급상승 중인 하남 아파트 값은 6.17 대책 이후 상승폭이 더욱 가팔라져 6월 다섯째주 0.70% 상승했다.
특히 올해 누적상승률 16.07%에 달하는 세종시도 6월 다섯째주도 1.48% 상승률을 보여 전국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그간 집값이 덜 오른 곳을 보면 교통을 비롯한 인프라가 부족한 외곽 지역이 많은데, 6·17 대책으로 다른 도심들과 똑같이 묶여버리면서 투자 매력도가 떨어진 여파라고 분석했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인천 동구나 양주, 안성, 평택 등 수도권 외곽은 6.17 대책으로 오히려 규제가 너무 강하다는 인식이 생겼다"면서 "같은 대출 규제 내에서라면 되도록 서울에 가까운 지역이 투자자산으로서 더 나아보이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특히나 양주나 안성은 행정구역이 굉장히 넓은 편인데 동일한 대출 규제를 받으면 실수요자만으로 모든 공급을 채우기 어렵다"면서 "대책 효과로 당분간은 집값이 오르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안명숙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부장은 "인천 동구 등 수도권 외곽 지역은 상대적으로 싸서 실수요보다는 적은 돈으로 갭투자나 법인 등 투자 수요가 많았는데, 규제로 이를 막으면서 대책 직후 하락세가 두드러지는 것"이라면서 "6.17 대책이 절반의 성공을 한 셈"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반대로 주택의 주요 매수세력인 30대 등 실수요자들을 움직일 만한 수도권 지역들은 규제 지역으로 묶인 후에도 대출을 감수하면서 사려는 수요가 여전해 양극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 사라진 ‘전기차 메카’ 꿈… 잡초만 무성한 옛 한국GM 군산 공장
- 배우 정우성 혼외자? 놀랐다가 한 숨 내려놓은 유통·광고업계
- [뉴테크] 우크라이나 전쟁이 바꾼 드론 기술…GPS 없이 하늘 난다
- 법원, 이재명 위증교사 1심 ‘무죄’ 선고
- 다이소 또 ‘리콜’... 스텐 크리너, 납 기준 초과
- [르포] 분 단위 생산량 목표 주고 초과 달성까지… 무섭게 전기차 찍어내는 中 비야디
- 고려아연에 알테오젠까지 투자한 상장사가 있다?… 주식만 760억치 쥔 이 회사
- 외국인들이 독일서 만든 K뷰티 브랜드… 예쁘다 대표 “글로벌 뷰티 브랜드 꿈꾼다”
- [인터뷰] “지폐 기술로 한땀한땀 새겨 인왕제색도 판화로 만들었죠. 내년엔 맹호도 출시”
- [재테크 레시피] 줍줍? 고점? 출렁이는 금값… 지금 투자해도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