갭투자 막고 규제지역 확대..오늘 부동산 대책 나온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부동산 투기 '풍선효과' 차단을 위해 수도권 밖 지역까지 규제지역을 넓히는 부동산 대책을 오늘 내놓는다.
수도권 외 규제지역 지정은 3년 만이다.
정부는 지난 8일 10주만에 상승 반전한 서울 집값을 잡고 지방주택으로 번진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규제지역 지정 범위를 수도권 외 지역까지 확장할 방침이다.
당초 알려진 경기 대부분 지역의 규제지역 지정 뿐 아니라 그 외 지역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이날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안건으로 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부동산 투기 '풍선효과' 차단을 위해 수도권 밖 지역까지 규제지역을 넓히는 부동산 대책을 오늘 내놓는다. 수도권 외 규제지역 지정은 3년 만이다. 대전·청주 등 충청지역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갭투자(전세보증금을 낀 주택 매매) 차단을 위해 전세보증 기준 강화 등 종합 방안이 제시되지만 당초 예상했던 주택담보인정비율(LTV) 강화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7일 정부 관계부처에 따르면 기획재정부·국토교통부·금융위원회는 오늘 부동산 종합대책을 발표한다. 앞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고 부동산 대책을 최종 점검한다.
정부는 지난 8일 10주만에 상승 반전한 서울 집값을 잡고 지방주택으로 번진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해 규제지역 지정 범위를 수도권 외 지역까지 확장할 방침이다. 당초 알려진 경기 대부분 지역의 규제지역 지정 뿐 아니라 그 외 지역도 추가 지정하는 방안을 이날 주거정책심의위원회 안건으로 올렸다.
이에 따라 경기도 지역은 파주, 연천 등 접경지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이 조정대상으로 묶인다. 올 들어 매매가격이 급등한 군포(9.02%) 안산(9.05%) 화성(8.97%) 등을 포함해 사실상 수도권 전역이 대출·청약·세제 규제를 받는 것이다.
더불어 경기도 외 지역도 규제지역으로 지정한다. 현재는 수도권 밖 규제지역은 대구수성(투기과열지구, 2017년 9월)과 세종(투기지역 2017년 8월) 2곳 뿐이다. 집값이 과열된 대전과 청주 등 충청지역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조정대상지역 추가 지정과 함께 투기과열지구도 이번에 동시 지정한다. 조정대상 지역인 수원이나 구리 등이 투기과열지구로 격상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정부는 사실상 처음으로 갭투자 차단을 위한 종합대책도 내놓는다. 2018년 9·13 대책과 2019년 12·16 대책에 이어 이번에도 전세대출 보증 기준은 강화된다. 전세보증 제한 기준이 '시가 9억원 이상 1주택자'에서 그 밑으로 낮아진다. 다주택자의 전세보증금 과세, 갭투자자 입주 의무기간 도입, 양도세·취득세 강화 등이 나올 수 있다.
부동산 법인을 악용한 주택 편법 거래에 대해선 부동산 세제를 강화한다. 홍 부총리도 부동산 법인을 특정하며 "필요한 시기에 대책을 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목동 등 집값과열 조짐을 보인 재건축 단지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개발 소식이 전해진 잠실 일대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될 수 있다.
12·16 때처럼 강력한 대출규제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택담보대출 규제 기준선인 9억원이 낮아지거나 40%인 LTV(담보인정비율·서울기준)를 강화하는 방안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주담대 대출제한 조건은 추가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박신혜-김다미, 독특한 '낙서 슈트'.."같은 옷 다른 느낌"
- 우아한 실루엣 뽐낸 전지현, 니트 롱 코트 패션
- '반도' 강동원, 모델 기죽이는 슬림핏 패션.."어디 거?"
- '코로나 걸려도 상관없다'..전세계 울린 한장의 사진
- '깡' 열풍 비, 첫 딸 영상 재조명.."엄마 김태희 닮아 쌍꺼풀 있어"
- 두살배기가 모스 부호·주기율표를…'멘사' 최연소 기록 깨졌다 - 머니투데이
- 고성능 칩 블랙홀된 'AI'…반도체 소재 가격 오르고, 공급 차질까지 - 머니투데이
- 최여진에 가스라이팅?…예비신랑 사이비설 일파만파→정면 돌파 - 머니투데이
- '예비 남편 교주 아들?' 최여진 "에덴동산에서 해명 부탁 연락와" - 머니투데이
- "이러다 집 못 사는 거 아냐?" 2배 뛴 분양가, 더 오른다…왜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