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선 신설 등 잇단 호재.. 덕양區 아파트값, 일산 눌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와 고양선 신설 계획 호재로 고양시 덕양구 아파트값이 일산을 추월했다.
4일 경제만랩이 KB부동산 리브온 주택가격동향을 바탕으로 고양시 일산동구·일산서구·덕양구의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을 분석한 결과, 덕양구의 지난달 기준 3.3㎡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1377만원으로 고양시에서 가장 높았다.
작년 1월만 해도 3.3㎡당 아파트 평균 매맷값은 일산동구가 1368만원으로 덕양구(1322만원)보다 높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릉신도시 발표에 상승 주도
"영향력 갈수록 커질 것" 전망
[디지털타임스 박상길 기자]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와 고양선 신설 계획 호재로 고양시 덕양구 아파트값이 일산을 추월했다.
4일 경제만랩이 KB부동산 리브온 주택가격동향을 바탕으로 고양시 일산동구·일산서구·덕양구의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을 분석한 결과, 덕양구의 지난달 기준 3.3㎡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은 1377만원으로 고양시에서 가장 높았다. 일산동구는 1360만원, 일산서구는 1266만원을 기록했다. 작년 1월만 해도 3.3㎡당 아파트 평균 매맷값은 일산동구가 1368만원으로 덕양구(1322만원)보다 높았다.
그러나 작년 5월 창릉신도시와 고양선 신설 계획 발표를 기점으로 덕양구가 고양시 아파트 가격 상승을 주도하기 시작했다. 지난달 일산동구와 일산서구의 아파트값은 작년 1월 대비 하락했다. 덕양구가 고양시 부동산 최고가 지역으로 올라선 것은 2013년 4월 KB부동산 리브온이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처음이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5월 덕양구 창릉을 3기 신도시 가운데 하나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서울 지하철 6호선 새절역부터 고양시청역까지 14.5km 구간의 고양선을 신설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이런 영향 등으로 덕양구 아파트 실거래가는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덕양구 행신동 서정마을6단지 전용면적 140㎡는 작년 5월 5억5800만원에 거래됐는데 올해 5월에는 7억원까지 오르면서 1년 만에 1억4200만원 올랐다. 인근의 '무원마을5단지' 전용 101㎡도 작년 5월 4억원에서 올해 5월 5억1000만원에 손바뀜하면서 1년간 1억1000만원 상승했다.
경제만랩 관계자는 "정부가 3기 신도시 건설과 함께 광역교통대책도 속도를 높이면서 고양시 덕양구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산서구 탄현동 일산두산위브더제니스와 덕이동 하이파크시티, 일산동구 식사동 위시티 등의 대단지 중대형을 중심으로 급매물이 나오고 있다.
이들 단지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대규모 미분양이 발생한 곳이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정책으로 아파트값이 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면서 일부 단지에서는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이자도 감당하기 어려워진 가구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진다. 건설사가 미분양을 털어내기 위해 매수자들에게 파격적인 은행 대출이자 조건을 내걸어 분양했는데 아파트 가격 하락에 공시가격까지 떨어지면서 대출 한도가 줄어든 영향이다.
박상길기자 sweats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간 상황극 유도' 남성 13년형, 실제 강간 남성은 무죄..판단 이유는
- 선미 '새빨간' 영상화보 "날 따라 해봐요 요렇게"
- 여행용 가방속 9살 아이 결국 숨졌다
- '2억' 유혹에 빠져든 청약개미들..영통자이 '줍줍'도 10만명 몰렸다
- 집값 내리고 전셋값 뛰자..다시 고개드는 갭투자
- 남아공 대통령, 보어인 공격 영상에 트럼프 앞서 진땀
- 초조해진 이재명, `내란 프레임` 재가동
- 1분기 술집·숙박업 매출 10% 폭락… 빚더미에 50만곳 문 닫아
- `어려워도 시장개척` 롯데케미칼, 인도네시아 부타디엔공장 이달말 시운전 돌입
- 누리호, 한화에어로에 연내 기술이전 마무리…美 화성탐사 협력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