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한제 도입 이후 단지내 상가 인기 '보라매자이 상가 8월21일 입찰임박'
분양가 상한제 도입 등 아파트 시장의 규제가 심해지므로 인해 수익형 부동산 시장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미국의 금리 인하와 한국은행의 하반기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는 수요자가 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전문가들은 자금 부담이 크고 회전율이 떨어지는 대형 상업시설이나 오피스 보다는 리스크가 적고 희소가치가 높은 단지내 상가 같은 투자상품을 눈 여겨 볼만하다고 조언한다. 또한 지난해부터 대출규제와 양도세중과 등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정책이 실시되면서 아파트 시장은 다소 진정된 모습이다. 하지만 시세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아파트 투자수요가 원천적으로 차단 되면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단지내 상가분양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다.
시중 금융기관 투자상품보다 상가 투자수익률이 높게 나타나면서 상가 투자 열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상업용 부동산의 수익률이 타 부동산 투자상품 대비 높은 수준을 기록하면서 투자금이 상가로 몰리고 있다.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중대형 상가의 연간 투자수익률은 연 6.91%로 2017년 (6.71%) 대비 0.2%포인트 상승했다. 또 부동산 가격 상승분을 제외한 단순 임대료 수익률을 나타내는 연간 소득수익률도 4.27%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을 웃도는 수치다. KB주택가격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2월 기준으로 1년 동안 전국 아파트 매매가는 3.02% 상승에 그쳤다. 즉, 아파트를 1년 보유하는 것 보다 상가를 1년 보유하는 것이 더 수익률인 좋았던 셈이다.
아파트 뿐만 아니라 기타 금융 상품에 비해서도 수익률이 높았다. 지난해 중대형상가가 연 4.27%의 소득수익률을 기록하는 동안 정기예금(1.81%), 국고채권(2.1%), 회사채권(2.65%) 등 금융 및 채권 상품은 수익률이 그 절반 수준에 그쳤다.
올 하반기에도 상가 투자가 유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똘똘한 상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업계 전문가는 “상업시설의 투자 수익률이 여전히 시중 금융기관의 투자상품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하반기에도 상가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상가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라면 ▲우수한 입지환경 ▲역세권 ▲탄탄한 배후수요 ▲브랜드 프리미엄 등을 모두 갖춘 상가를 선점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전했다.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일대에도 초역세권에 입지한 "보라매자이 상업시설"이 분양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하철 7호선 신대방삼거리역 초역세권으로 보라매공원과 인접한 상권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근 중심권역인 여의도와 용산을 연결하는 교통요충지로 삼면이 도로와 접하고 있어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한다.
이러한 "초역세권", "접근성"을 가진 상업시설이기에, 일반 단지내상가의 고객 범위가 인근 지역으로 국지적인 데 비해, "보라매자이 상업시설"은 보다 광범위한 흡수력을 가지는 업종 입점에 유리하다.
"보라매자이 상업시설"은 7호선 인근 역에서 랜드마크적인 상업시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건물 내·외부도 신경을 기울였다. 38층의 고층 아파트의 상업시설로 지역적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일부 점포는 최고 6m(4.4~6.0m)의 높은 층고를 적용하여 보다 쾌적하고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게 하였고 가시성이 뛰어난 1층 스트리트형 설계로 입점 테넌트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또한 판매 시설 2층 일부 점포의 경우 테라스가 있어 더욱 다양한 공간구성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하였다.
한편, "보라매자이 상업시설"은 지상 1층~ 2층까지 총 154개 점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 점포를 공개경쟁입찰로 공급할 예정이다. 공개경쟁입찰일은 8월 21일(수)이며, 장소는 보라매 전문건설회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입찰시 입찰신청금은 건당 500만원이며, 입찰내정가도 합리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 정우성 19금 인터뷰 재조명
- "무속인에게 폭행당해 갈비뼈 골절·망막 손상…유흥업소 일 강요"
- 상간녀 딸에 불륜 알렸다가 '정신적 피해'訴 당해…"남편은 생활비도 끊어"
- 주택서 속옷 벗겨진 시신 발견…온몸 칼에 찔리고 방화까지
- "일곱째 임신 중인데 관계요구"…10세 연상 교회선생 남편, 과한 성욕
- 300만원 빌렸다가 성매매까지…성병 걸려도 "콘돔 써, 돈 갚아야지"
- 샤워 하면서 소변 보는 당신…비뇨기과 의사들이 말했다
- 제이제이, 속옷만 입고 황금 골반 자랑…"무조건 집밥"
- "차 안에서 무슨 일이…" 광주서 50대 부부 흉기 찔린채 발견
- 20살 어린 내연남을 양아들 위장 '동거'…딴 여자 탐내자 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