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대책 후속]"공급 축소-임대 확대 방향은 긍정적"

권용민 2013. 7. 24. 11: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업계 전문가 반응.."수급 상황 미스매치, 임대후 분양 수분양 꺼릴 것 우려"

[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한진주 기자] 4·1대책 후속 조치와 관련해 당장 주택시장에 기폭제 역할을 하진 않겠지만 방향성은 적절하다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평가다. 2008년 주택 보급률이 100%를 돌파한 이후 지방혁신도시 등으로 수요가 빠져나가는 상황에서 수도권 주택 공급을 줄이는 것은 올바른 방향이라는 것이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무리하게 공급했던 주택을 확실하게 줄이고 미세하게 수급 조절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공공주택 입주시기를 앞당기는 것은 분명 긍정적이지만 임차시장이 안정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후속조치가) 시장에 점진적인 영향력은 발휘할 것"이라면서도 "정부가 시장의 안정화를 꾀했고 앞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침체된 부동산 시장에 당장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적인 사항이라기 보다는 '4·1대책에 대한 사후관리' 수준 이라는 셈이다.

미분양으로 남아있는 아파트들을 임대로 전환하면서 전·월세난을 해결하고 건설업계의숨통을 틔어줄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다. 박원갑 전문위원은 "후속대책 이라기보다는 세부 실행계획"이라며 "미분양 아파트를 임대로 전환해 전세난과 건설사들의 자금난을 한 번에 잡겠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분양 아파트가 많이 남아있고 전세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건설업체들의 자금이 돌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면서도 "문제는 미분양 아파트들은 대체로 중대형이 많고 전세시장에서는 중소형이 부족해 수급이 맞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정태희 부동산써브 팀장은 "건설사나 시행사는 물건을 팔아서 이익을 남기는게 목적이다"며 "임대주택으로 구입하려는 사람이 아니라면 한번 살던 집은 분양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임차인에게는 좋을지 모르지만 건설사들이 이렇게 하려고 할지는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모바일]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만나는 실시간 모바일 뉴스[루머&진실] 증권시장에서 떠도는 루머를 파헤쳐드립니다

권용민 기자 festym@한진주 기자 truepear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전두환 며느리 '박상아' 기소한 검사 돌연…'이럴수가''이민정' 돈 많은 이병헌과 결혼한다더니만 끝내 이런 일이…'장윤정 가족사' 어쩐지 이상하다 했더니 '충격 반전''노현정' 재벌가 며느리 되고 잘 사나했는데 충격적 사건이…'신성우-박은지' 서로 친해보이더니만 이런 일이…'충격''한혜진-나얼' 장례식장 모습 왠지 이상하다 했더니만 결국…전두환 며느리 '박상아' 잘 사나했더니만…'이럴수가'결혼한 '백지영' 과거사진 왠지 수상하다 싶더니…'대반전'"양현석 가진 '정확한' 재산이…" 전격 공개'박지성의 여자' 김민지 과거 노홍철과 충격적 사진이…'이럴수가''손호영' 차에서 죽은 애인 너무 이상하다 했더니 결국…'연정훈' 아내 한가인 두고 왜 심은진과 단둘이…'충격'아찔한 노출 '클라라' 흥분한 남자들 때문에 끝내…일반인과 결혼한 '선예' 임신 5개월만에 전격적으로'SES 바다' 이혼한 은지원한테 갑자기…'충격 고백''유재석' 출연료 많은 건 알았지만 설마 이럴 줄이야씨스타 '다솜' 은밀한 신체의 비밀을 왜 다른 남자가…'충격 폭로''이혼소송' 류시원 아내 과거 알고봤더니 '대반전'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