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 들어온 한옥

2010. 12. 16. 14:4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양식 주거형태인 아파트에 한옥의 전통공간인 한실 등이 접목된 새로운 주택 평면이 개발돼 보금자리주택지구에 시범적용된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한실, 다실, 사랑방, 안마당 등을 되살린 새로운 주택 평면 4개를 개발해 하남감일 7블록에 일부 적용한다고 16일 밝혔다.

좌식 생활에 익숙한 중장년층을 겨냥한 '한국형 LH 주택'은 발코니를 확장해 공간에 다소 여유가 있는 전용 84㎡ 주택형으로 개발됐다.

'사랑방형'은 손님맞이나 휴식.대화가 가능한 전통 공간으로 꾸몄다. '한실형'은 거실과 주침실 사이에 안방 공간을 마련해 낮에는 거실의 연장으로, 밤에는 주침실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게 계획됐다.

'안마당형'은 아파트 실내에 마당의 개념을 도입해 실내 조경이나 가사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다실형'은 가족 간 대화나 집안 행사 때 열고 닫아 공간을 확장해 쓸 수 있게 했다.

인테리어도 전통 양식의 창살, 창호지를 통해 햇살이 은은하게 들어오게 하는 등 한옥 분위기를 살리는데 주력했다.

'한국형 LH 주택'은 3차 보금자리주택 지구인 하남감일 7블록에 일부 시범 적용하는 등 점차 보급을 늘리되, 입주자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도록 소비자 맞춤형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은아 기자] [화보] 한예슬, 숏커트로 와일드한 매력 발산

주택담보대출, 사상 처음으로 350조원 돌파

미소금융 지점 100개 설립…지원금 총 1천억 돌파

카드사와 상장 여신사는 IFRS 의무적용

'압구정동 유이' 한그루, 광고계 러브콜 쏟아져…'진짜 유이 되겠네'

'대물' 권상우, 고현정 로맨틱 발 씻어주기+촐삭 포옹 '애교종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MBA도 모바일로 공부한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