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장에 마른김을 덮어주면 이렇게 놀라운 효과가 나타난다고!?
고추장 보관법
직접 담그신 수제 고추장인데요. 식구가 적다 보니 빨리 소진하기 힘들더라고요.
빨리 먹을 수 없으니 보관기간이 길어지는데요. 그냥 냉장고에 넣어두면 위 사진처럼 물이 생기기 쉽고 자칫 곰팡이가 생기기 쉽더라고요.
사실 고추장은 숨 쉬는 항아리에 보관하는 게 가장 좋다고 하죠. 햇빛과 바람을 쐬어주면 곰팡이도 안 피고 고추장 맛도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에서 그렇게 보관하기 쉽지 않은데 앞으로는 이렇게 보관해 보세요. 일단 고추장 곰팡이 생긴 부분을 걷어내 주세요.
고추장은 공기접촉을 최대한 줄여 보관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큰 통째로 드시면 먹을 때마다 공기 접촉이 많아지니 먹을 만큼 밀폐용기에 덜어서 사용하세요.
꾹꾹 눌러주면서 고르게 펴 주세요. 고추장은 물이 잘 생기니 숟가락에 물기가 없도록 해준 뒤 옮겨 주세요
그다음 고추장 곰팡이를 막아줄 핵심 포인트는 바로 마른김을 활용하는 건데요. 마른김을 밀폐용기 사이즈에 맞게 잘라 덮어주세요.
마른김이 효과적인 이유는?
김에는 요오드가 많은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요오드가 고추장 곰팡이의 전달과 세포막을 파괴해 곰팡이 생성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제 뚜껑을 닫고 냉장실에 보관하시면서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면 되겠죠. 마른김을 덮어주면 곰팡이뿐 아니라 수분이 생기는 것도 잡아준다고 합니다.
큰 통에 있는 고추장도 그대로 넣지 마시고요. 이것 역시 윗면을 물기 없는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가며 평평하게 펴 주시고요
사이즈에 맞게 마른김을 잘라서 그 위에 덮어 보관하세요. 사용하시다가 마른김이 많이 눅눅해지면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고추장 양이 많은데 빨리 먹기 힘드시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마른김 활용해 보관하셔요^^*
Copyright © 쏙쏙팁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