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못한 특허도 '정당한 사유'있으면 권리회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등록이 결정된 상표의 등록료 납부를 납부마감일 당일에 B법률사무소에 맡겼지만 통신장애로 등록 납부서가 제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특허청은 지식재산권 권리회복 요건을 기존 '책임질 수 없는 사유'에서 '정당한 사유'로 완화한 특허법·상표법·디자인보호법 개정안을 2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책임질 수 없는 사유'에서 '정당한 사유'로 권리회복요건 완화
등록이 결정된 상표의 등록료 납부를 납부마감일 당일에 B법률사무소에 맡겼지만 통신장애로 등록 납부서가 제출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납부마감일이 며칠 지난 뒤 상표가 등록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법률사무소측은 특허청에 납부서와 사유서·증거자료를 제출했지만, 결국 상표 등록을 할 수 없었다.
특허법·상표법·디자인보호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앞으로는 이러한 '정당한 사유'에 대해서는 지식재산권 권리회복이 가능해진다.
특허청은 지식재산권 권리회복 요건을 기존 ‘책임질 수 없는 사유’에서 ‘정당한 사유’로 완화한 특허법·상표법·디자인보호법 개정안을 20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지식재산권의 활용과 관리방법이 다양해지면서 고객 눈높이에 맞는 합리적 권리 회복제도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마련됐다.
본인이 아닌 대리인 측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기간이 지나 특허·실용신안·상표·디자인권의 출원·등록·심사·심판 절차가 중단된 경우 그간에는 ‘책임질 수 없는 사유’에 해당되지 않아 권리 회복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이 경우 ‘정당한 사유’에 해당될 수 있어 일정한 요건을 충족할 경우 권리 회복이 가능하게 된다.
특허청은 지식재산권 권리 회복을 희망하는 출원인 및 권리자·대리인 등을 위해 ‘지식재산권 권리회복 심사 가이드라인’을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가이드라인은 변리업계, 지식재산 학계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했으며, △권리회복 신청 △권리회복 기간 및 요건 심사 △권리회복 심사 사례 등을 담고 있다.
권리회복 신청은 출원인 등이 기간 경과 뒤 절차를 다시 밟기 원할 때 제출하는 기간경과이유서의 기재사항, 작성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권리회복 심사 사례는 권리회복 유형을 △천재지변 등 △인위적 과실 △기타 사건 등 3가지로 분류하고 구체적 사례 중심으로 설명한다.
김기범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지식재산권 권리 회복 요건의 완화가 실질적 권리 회복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관련 학계와 변리업계 의견, 해외 최신 동향 등을 가이드라인에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혼 앞둔 이상민 아내 "남편 돈 없다고? 내가 많아서 괜찮아"
- 나경원, 홍준표·한동훈·한덕수 콕 집어 “내부총질 백해무익…용광로로 들어오라"
- 한혜진 "큰 돈 사기당한 남편, 심장마비로 사망"
- 신지, 성형 고백…달라진 얼굴 "예뻐졌네"
- 김대식 "尹 메시지, 적절치 않아…선거에 도움 안돼"
- 김보민♥김남일, 의문의 사진 "고문당한 듯"
- 노팬티 절친, 부엌서 내 남편과 스릴을.."문틈으로 다봤다" 충격 [헤어질 결심]
- "목욕탕도 안 간다" 심진화, '성추행 트라우마'로 호흡곤란까지
- "김연아·차인표가 죽었다고?"..살아있는 연예인 사망 뉴스 채널 '경악'
- 카메라 찾다 실종된 女…심해 87m서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