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오늘 '이재명 선거법' 사건 속행…대선 전 결론 내나?
【 앵커멘트 】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오늘(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 두 번째 기일을 진행합니다. 그제(22일) 첫 합의 기일을 연 뒤 이틀 만에 또 기일을 여는 건데요,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여서 대선 전에 결론이 나올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시열 기자입니다.
【 기자 】 대법원이 오늘(24일) 이재명 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 두 번째 합의기일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후보 사건을 전원합의체에서 다루기로 한 당일 첫 기일을 열었는데, 이틀 만에 곧바로 기일을 열기로 한 겁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그제) - "공직선거법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되고 심리까지 열렸는데 대법원 판단 어떻게 보십니까?" = "…."
오늘 열리는 기일에선 절차 이외에 쟁점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사건 핵심 쟁점은 2021년 방송 등에서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몰랐다고 한 발언과 백현동 개발 관련 국토부 협박이 있었다는 발언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는지 등입니다.
법원 안팎에선 그동안 전원합의체 심리 과정을 비춰볼 때 대법원이 이렇게 속도를 내는 건 일반의 예상을 뛰어넘는 연속된 행보라는 평가입니다.
전원합의체의 합의기일은 대법원장의 지정에 따라 기일을 추가할 수 있지만, 통상 한 달에 한 번 열립니다.
이번처럼 첫 기일 이틀 만에 후속 기일을 잡은 건 매우 이례적인데 새로운 쟁점 돌출이나 대법관 간에 이견 등 돌발 변수까지 고려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 스탠딩 : 이시열 / 기자 - "조희대 대법원장이 취임 후 재판 지연 문제를 지적하며 신속 재판을 강조해왔던 만큼, 이재명 후보 사건도 6월 대선 전에 결론이 나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MBN뉴스 이시열입니다. [easy10@mbn.co.kr]
영상취재 :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송현주 그 래 픽 : 주재천·염하연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오늘 밤 한미 관세 2+2 협의…트럼프도 협상 나서나
- 한덕수, 오늘 국회서 시정연설…대선 출마설 입장 밝히나
- 김무준=‘양다리 불륜설’ 나가노 메이 韓연인? “사실 아냐”
- [단독] 오산 공군기지 무단 촬영 중국인들, 석방 뒤 또 와서 전투기 '찰칵'
- [단독] 검찰, '음주운전·불법 숙박업 혐의' 문다혜 1심 벌금형에 항소
- 대법원, 이재명 재판 이례적 속도전…대선 전 결론 내나?
- 말 느려지더니 고개 '푹'…보수 유튜버 고성국, 생방송 중 혼절
- '부산 돌려차기' 사건 2차 가해자, 피해자 협박 혐의로 고소
- 필로폰 3g 먹여 '급성 중독' 사망…전 남자친구 15년 구형
- 테일러 스위프트 타이틀 뺏은 최연소 억만장자, 그녀는 누구? [AI뉴스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