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싱크홀 사고에…국토부, 6월까지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 방안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지자체가 지반침하(싱크홀) 사고가 잇따르자 굴착 공사장의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이번 회의는 최근 서울 명일동, 광명 일직동 등 굴착공사장 인근에서 지반침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굴착공사장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하고자 마련됐다.
사고 조사 결과 발표 시, 사고조사위원회에서 검토한 유사사고 재발방지방안, 별도의 전문가 자문, 연구용역 성과 등을 종합하여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같이 발표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까지 굴착공사장 특별대점검
제도개선 연구용역 등 상반기 내 대책 마련
정부가 지자체가 지반침하(싱크홀) 사고가 잇따르자 굴착 공사장의 안전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다음 달까지 굴착 공사장에 대한 특별대점검을 진행하고, 상반기 안에 유사사고 재발 방지 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오후 ‘지하안전관리체계 개선 전담조직(TF)’ 8차 회의를 개최하고 지자체별 지하안전 관리실태와 지반침하 대응계획을 점검하고, 지하안전관리 강화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국토부와 행정안전부, 17개 광역지자체, 한국지반공학회 등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는 최근 서울 명일동, 광명 일직동 등 굴착공사장 인근에서 지반침하 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굴착공사장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하고자 마련됐다.
서울, 부산, 광주 등의 광역지자체는 최근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의 대응현황, 원인분석 결과, 특별관리계획 등을 발표한다.
한국지반공학회는 현재 진행 중인 ‘지하안전관리제도 개선방안 연구’의 주요 내용과 지자체 협조 필요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주요 과업에 대한 지자체의 의견도 수렴할 예정이다. 이 연구에는 관리계획 수립지침 개발, 소규모 지하안전평가·착공후지하안전조사 대상사업의 적정성 검토, 시설물 및 주변지반의 안전점검 실시 주기 현실화 방안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국토부는 이 자리에서 지하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지자체의 책임과 역할을 당부할 예정이다. 지반침하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지반탐사와 신속한 공동 복구, 관내 굴착공사장의 안전관리 강화 등을 주문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이달 21일부터 5월 말까지 전국의 대형 굴착공사장 98개소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특별대점검 계획에 대해서도 지자체에 동참을 요청할 예정이다.
한편, 국토부는 서울 명일동, 광명 일직동에서 발생한 지반침하 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해 사고조사위원회를 운영 중이다. 사조위는 6월까지 조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사고 조사 결과 발표 시, 사고조사위원회에서 검토한 유사사고 재발방지방안, 별도의 전문가 자문, 연구용역 성과 등을 종합하여 ‘굴착공사장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같이 발표할 계획이다.
김태병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최근 연이은 지반침하 사고로 인해 국민 여러분들의 불안과 우려가 큰 만큼 국토교통부는 관계부처, 지자체, 민간 전문가 등과 함께 지하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년 넘게 해외 도피하며 코스닥 쥐락펴락… ‘기업사냥꾼’ 홍석종, 상지건설에 개입
- [인터뷰] “中 목표는 아시아 장악...대만 침공 시 한국도 전쟁 위험"
- [르포] 日 95% 장악한 파우치 필름에 도전장 낸 SBTL첨단소재
- [비즈톡톡] 임대료 소송에 버디패스 잘 된다 말 못하는 스타벅스
- 치솟는 주차비·주차난에 주차정보앱 ‘인기’… 모두의주차장·아이파킹 사용자↑
- 제약사, 반려동물 시장서 2라운드…치료제 이어 기능성 식품으로 확전
- [똑똑한 증여] “재혼 전 받은 재산까지 토해내”… 아버지 사망 후 돌변한 새엄마
- 사모펀드로 넘어가기 직전인 롯데렌탈…직원들은 뒤숭숭
- 운송거리 확 주는데… 해운업계, 북극항로 손사래 치는 이유는
- “BTS 전원 컴백” 앞둔 하이브…임직원 32명에 주식 30억어치 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