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건강 전령사, 제철 냉이 파헤치기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Pick Point✔
□ 봄나물 중 단백질 함량 면에서 가장 으뜸
□ 향을 가장 잘 느끼고 싶다면 냉잇국이 제격
냉이 잘 고르려면?
냉이 고유의 향이 진할수록 싱싱하고 맛이 좋다. 이 특유의 향은 뿌리에서 기인한다. 뿌리가 곧게 뻗고, 잔털이 적은 것을 고른다. 자칫 뿌리가 단단하거나 굵은 것은 질길 수 있어 피한다. 뿌리가 누런 것도 좋지 않다. 수분이 적어 말랐다는 표시다. 마지막으로 잎이 시들지 않고 선명한 녹색을 띠고 있는지 살피면 좋은 냉이 고르기가 끝난다.
어떤 효능이 있을까?
봄나물 중에서 단백질 함량은 냉이를 따라올 것이 없다. 농식품정보누리 자료에 의하면 100g 기준 냉이의 단백질 함량은 3.4g로, 달래(1.9g)와 두릅(2.4g)보다 많다. 아르기닌, 프롤린, 메티오닌 등 아미노산도 풍부한데, 이 중 아르기닌은 기력 회복에, 프롤린은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알려진 성분이다. 냉이의 또 다른 효능으로 암이나 동맥경화증 등 성인병 예방을 빼놓을 수 없다. 냉이 잎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몸속 유해산소가 세포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뿌리에는 알싸한 맛을 내는 콜린이 풍부하다. 콜린은 간경화나 간염으로부터 간 건강을 지키는 데 기여한다. 이 밖에 혈압 상승을 막고, 심혈관 질환 예방, 장 건강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찰떡궁합 식재료는?
냉이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 섭취해야 한다.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이나 변비, 설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유의하자.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 저혈압이거나 혈압약을 복용 중이라면 한층 조심히 먹는다.
건강하고 맛있는 냉이 요리는?
냉이를 가장 향긋하게 먹는 방법은 국이다. 냉이 속 무기질은 끓여도 파괴되지 않을뿐더러 오래 끓일수록 진한 향이 우러나온다. 또 샐러드나 조림, 김치 등으로 요리하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살짝 데친 냉이에 들깨소스를 곁들이면 고소한 냉이샐러드가 된다. 들깨소스는 플레인 요구르트 1통(약 180g)에 들깻가루 3큰술, 마요네즈·꿀 1큰술씩, 레몬청 1/2큰술, 소금 1꼬집을 넣어 만들면 된다. 여기에 궁합이 좋은 콩가루를 섞어도 좋다. 지용성 비타민인 베타카로틴의 성분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고 싶다면 냉이튀김이나 냉이볶음을 추천한다.
에디터 : 강미숙(헬스콘텐츠그룹 기자) |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 참고자료 : 농식품정보누리(www.foodnuri.go.kr)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해당 기사의 타임톡 서비스는
언론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