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커피야? 비싼 돈 주고 왜? 신종 허센가 했는데···스벅에서만 벌써 1억잔 팔렸다

연승 기자 2024. 8. 20. 23: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부 민감한 사람이나 마시는 맛 없는 커피라는 선입견을 깨고 디카페인 커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스타벅스는 2017년부터 디카페인 커피 판매를 시작해 올해 5월 누적 판매량이 1억잔을 돌파했다.

이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은 지난해 기준 84만3200잔으로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7월 기준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은 3883t로 전년 동기보다 13% 증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부 민감한 사람들 마시는 맛 없는 커피 편견 깨고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파리바게트 등 관련 제품 인기
1~7월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
사진 제공=스타벅스
[서울경제]

일부 민감한 사람이나 마시는 맛 없는 커피라는 선입견을 깨고 디카페인 커피가 인기를 끌고 있다.

20일 스타벅스에 따르면 올 들어 7월까지 디카페인 음료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스타벅스는 2017년부터 디카페인 커피 판매를 시작해 올해 5월 누적 판매량이 1억잔을 돌파했다. 연간으로 따지면 2022년 2020만잔, 지난해에 2110만잔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음료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0%에 육박한다.

스타벅스에서는 카페 아메리카노와 더불어 플랫 화이트, 카페 라떼, 카라멜 마끼아또, 스타벅스 돌체 라떼 등을 디카페인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취향에 따라 카페인 함량을 절반으로 줄인 ½ 디카페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다른 커피업체들도 이같은 흐름에 주목해 디카페인 커피 제품을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파리바게뜨의 경우 카페 아다지오를 통해 디카페인 커피를 판매하고 있다. 이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은 지난해 기준 84만3200잔으로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했다.

파리바게뜨 외에도 SPC그룹의 커피앳웍스를 비롯해 커피리브레, 펠트커피 등 스페셜티 커피 업체들도 앞다퉈 고품질의 디카페인 커피를 출시하고 있다. 던킨의 경우, 디카페인 커피에 향미가 뛰어난 게이샤 원두를 일부 섞어 개성을 살린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사진 제공=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도 디카페인 커피 라인업을 확장하는 중이다. 투썸플레이스는 1~6월 디카페인 제품의 월평균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약 141% 증가했다고 밝혔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달 말 디카페인 커피에 대한 높은 수요를 반영해 디카페인 콜드브루 커피 2종을 선보였다. 이들 디카페인 커피의 경우 현재까지 누적 11만잔이 팔렸다.

실제로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도 늘어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7월 기준 디카페인 커피 수입량은 3883t로 전년 동기보다 13% 증가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디카페인 수요가 한국에서는 많지 않아 대체로 품질이 좋지 못했지만 최근 수요가 증가하면서 카페인을 빼내는 가공과정이 발전해 커피 품질이 높아지고 있다”며 “품질이 높아지면서도 맛도 좋아지고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디카페인 커피 제품은 더욱 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승 기자 yeonvic@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