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5일 인수위 첫 업무보고..규제완화 초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가 25일 오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를 대상으로 첫 업무보고에 나선다.
이번 업무보고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부동산 규제 완화를 위한 이행방안이 포함될 전망이다.
이밖에 윤 당선인이 공약한 주택 250만호 공급과 분양가 규제 완화 방안,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 및 청약제도 개선 방안, '임대차 3법' 보완 방안 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25일 오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를 대상으로 첫 업무보고에 나선다. 이번 업무보고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에 따라 부동산 규제 완화를 위한 이행방안이 포함될 전망이다.
관가와 업계에서는 부동산 관련 규제 완화 방안에 법 개정 필요 없이 시행령·시행규칙, 고시 개정으로 조정 가능한 대책들이 주로 담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법 개정에 난항이 예상되는 영향이다.
구체적으로 거론되는 규제 완화 과제로는 재건축 안전진단 규제가 꼽힌다. 윤 당선인은 대선 전 민간주도 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등의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여기에 용적률의 법정 상한을 현재 300%에서 500%까지 높여주는 방안과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수정하는 방안도 포함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밖에 윤 당선인이 공약한 주택 250만호 공급과 분양가 규제 완화 방안,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 및 청약제도 개선 방안, ‘임대차 3법’ 보완 방안 등이 다뤄질 전망이다.
아울러 교통과 관련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가덕도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방안 등 신규 인프라 건설 추진 내용이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돈 내면 관세 인하”… 韓, 농산물까지 ‘백지수표’ 내미나
- 尹 비상계엄 손해배상 인정 판결…민주당 “시민 승리”
- ‘단전·단수 지시’ 의혹 이상민, 19시간 조사 …특검, 구속영장 청구 고심
- 우원식 국회의장, ‘광복절 특사’ 앞두고 조국 전 대표 면회
- 트럼프 “관세 협상, 8월1일까지 마무리할 것”
- 발행어음 신청 증권사 ‘노심초사’...당국, 인가 심사 중단?
- 서울 신축 희소성에도 대출 규제 ‘발목’…제기동역 아이파크 한산
- ‘가상자산’에 몰리는 서학개미…“주가 변동성·고평가 리스크”
- 좋은 아빠 꿈꾸는 조정석, 때마침 찾아온 ‘좀비딸’ [쿠키인터뷰]
- 끝나지 않는 불볕더위…‘길 위도 위험’ 서울시·자치구 비상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