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 김해 분양시장 후끈

김동호 2022. 1. 25. 1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과 김해, 마산, 창원을 잇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이 올해 연말로 성큼 다가오면서 전철망 최대 수혜 지역인 김해와 창원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 부전~마산 복선전철 연내 개통 25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동남권 복선전철망 개통에 이어 부전~마산 복선전철망 개통이 임박해지면서 수혜 지역인 김해와 창원 지역의 분양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 투시도

[파이낸셜뉴스] 부산과 김해, 마산, 창원을 잇는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이 올해 연말로 성큼 다가오면서 전철망 최대 수혜 지역인 김해와 창원의 아파트 분양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복선전철망 개통을 계기로 김해, 창원은 부산과 단일생활권으로 재편돼 주민들의 일상생활 개선은 관광·문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사람과 돈이 몰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형 건설사들도 브랜드를 앞세운 아파트 분양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연내 개통
25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동남권 복선전철망 개통에 이어 부전~마산 복선전철망 개통이 임박해지면서 수혜 지역인 김해와 창원 지역의 분양시장도 들썩이고 있다. 부전~마산 복선전철은 부산과 김해, 창원, 마산 등 경남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전철망으로, 올해 말 개통을 목표로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이 전철망이 완공되면 지난해 말 개통한 부산~울산 전철망과 연결돼 울산~부산~김해~창원을 잇는 '동남권 광역전철망'이 마침내 구축된다. 부산, 울산, 경남이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개통이 성큼 다가오면서 최대 수혜 지역인 김해의 부동산시장은 뜨겁다. 초대형 교통망 호재로 집값이 뛰고, 분양시장은 청약 경쟁이 치열하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김해는 지난해 아파트값이 평균 43.8% 올라 경남 평균(24.9%)보다 크게 웃돌았다.

아파트 청약열기도 뜨겁다. 지난해 11월 GS건설이 김해 장유역 인근 신문동에서 분양한 '장유 자이 더파크' 1순위 청약에서 306가구 모집에 1만5428명이 몰려 평균 50.4대1을 청약경쟁률을 나타냈다. 앞서 대우건설이 4월에 안동1지구에서 분양한 '김해 푸르지오하이엔드 2차' 청약은 최고 경쟁률 55.64대1을 기록했다.

대형건설사들 공급 잇따라
지난해에 이어 새해 들어서도 부전~마산 복선전철 수혜지역인 김해와 창원에서 청약 열기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대형 건설업체들이 잇따라 분양에 나서고 있다.

한라는 김해 내덕지구 도시개발사업지구 46블록 1롯트에서 '김해 장유역 한라비발디 센트로'를 지난 20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 일정에 돌입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7~29층 5개 동, 총 442가구로 △76A㎡(전용면적 기준) 163가구 △76B㎡ 55가구 △84A㎡ 224가구로 구성된다. 최고 29층의 고층으로 조성된 단지로 뛰어난 조망을 자랑한다. 가구별 전용면적 비율이 높고 발코니 서비스 면적은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중흥건설도 내덕지구 1블록에서 '중흥S클래스 더퍼스트 1단지' 1040가구와 '중흥S클래스 더퍼스트 2단지' 1024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두 곳을 합치면 2000가구가 넘는 매머드 단지다.

김해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광역전철은 권역별 메가시티 내 주요 거점 간의 이동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켜주는 핵심 인프라 수단이라는 점에서 광역전철 역세권 아파트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히 '부전~마산' 복선전철의 장유역 역세권인 내덕지구는 광역전철 호재로 김해는 물론 부산과 창원 등지의 실수요자들로부터 주목받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아파트 #김해 #청약 #분양 #개통 #마산 #복선전철 #부전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