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사전청약 '내집 마련 효과' 기대.. 문제는 '전세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내년 7월 사전청약을 시작으로 3기신도시 등 수도권 공공택지 공공분양주택을 2021~2022년 각각 3만가구씩 조기 분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3기신도시 사전청약 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 부총리는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3기신도시 사전청약 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37만가구 중 분양물량이 24만가구에 달해 무주택자의 내집 마련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0~2022년 공급되는 24만가구 공공분양주택 가운데 사전청약 물량은 총 6만가구다. 내년 3기신도시 사전청약 3만가구의 계획을 보면 ▲인천계양 일부(1100가구) 7~8월 ▲남양주왕숙2 일부(1500가구) 9~10월 ▲남양주왕숙 일부(2400가구)·부천대장 일부(2000가구)·고양창릉 일부(1600가구)·하남교산 일부(1100가구) 11~12월이다.
홍 부총리는 “3기신도시 입주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가 편리한 교통을 꼽는 만큼 적기에 교통인프라가 완비될 수 있도록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하고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부동산업계에선 이번 정부의 사전청약이 내집 마련 기대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긍정적인 전망을 하면서도 한편으론 로또청약 우려를 내놨다.
박원갑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사전청약이 본청약보다 1~2년 앞당겨 하는 것으로 불안심리를 진정하는 목적이 강하다"며 "당첨자에게 미리 '내집 마련' 효과가 나타나 주택시장 안정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청약가점이 낮은 30대들이 청약을 포기하고 '패닉바잉'에 나서고 있는데 신혼부부 특별분양이나 신혼희망타운에서 분양물량이 예정돼 내집 마련 수요를 흡수할 것"이라며 "다만 청약자격에 소득제한이 있는 만큼 10억원대 이상 고가주택보다는 중저가주택의 대체효과가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수도권 중저가주택 중심으로 매매시장은 안정효과가 있겠지만 전세시장은 다소 불안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하남·과천의 광역교통개선대책과 남양주 교통대책 확정 등은 긍정적"이라며 "60~85㎡ 주택공급을 늘리면 신혼부부 등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 함소원 심경, 진화와 불화설 의식했나
☞ 택배기사들의 절규 "죽고싶지 않아요"
☞ "200만원짜리 안경 썼다"… 고소할게
☞ 채은정, 이효리 대신 핑클 멤버될 뻔?
☞ '환경파괴범' 진로이즈백?… "뭣이 중헌디"
☞ “정말 이런 디자인이야?” 파격적인 신형 투싼
☞ 이효리, SNS 마지막 셀카도 쿨한 "막셀"
☞ 씨엘, 2ne1 언급… 무슨 말 했나
☞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 코로나 확진자가 만든 '치킨·김치', 먹으면?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괜찮다고" 함소원 심경, 진화와 불화설 의식했나 - 머니S
- 코로나에 추석까지… 택배기사들 "분류 인력 추가 안하면 작업 거부" - 머니S
- "200만원대 안경 썼다"… 정경심, 오보 낸 기자 고소 - 머니S
- 클레오 출신 채은정, 이효리 대신 핑클 멤버 후보였다? - 머니S
- '환경파괴범' 진로이즈백? SNS 반응 보니… "뭣이 중헌디?" - 머니S
- “정말 이렇게 나와?” 파격적인 현대 신형 투싼 디자인 - 머니S
- 이효리, SNS 마지막 셀카도 쿨한 그녀 "막셀" - 머니S
- 씨엘 2ne1 언급, 무슨 말 했나보니? - 머니S
- "설리가 왜 불편하셨나요" - 머니S
- [사실은?] 코로나 확진자가 만든 '치킨·김치', 먹으면 감염될까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