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차법이 우리를 궁지로 몰고 있어요"..신혼부부의 눈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들어갈 곳 자체도 없고, 그나마 한두 개 나온 매물은 가격이 말도 안 되게 비싸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경기도 광명 인근에서 전세 신혼집을 구하려는 30대 직장인 A 씨는 정부의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전세 난민'이 됐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래미안자이'는 네이버부동산 기준 전세 매물이 전체 단지에서 딱 1개(전용면적 59㎡)뿐이다.
인근의 '철산푸르지오하늘채(1,264가구)'는 전세 매물이 3개만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대차법 시행 이후 매물 더 줄어
신혼부부들 전셋집 못구해 발동동
씨 마른 매물로 가격 급등 '이중고'
경기도 광명 인근에서 전세 신혼집을 구하려는 30대 직장인 A 씨는 정부의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전세 난민’이 됐다. 당초 서울에서 전셋집을 구하려고 했지만 임대차 3법 시행 후 매물이 더 씨가 마른데다 가격도 껑충 뛰어 경기권으로 눈을 돌렸다. 하지만 경기도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주요 지역의 경우 전세 물건은 고가여도 나오는 즉시 계약이 체결되고 있을 정도다.
그는 “기존 세입자는 계약갱신을 요구하며 2년 더 산다고 하고, 이렇다 보니 시장에서 매물은 더 사라졌다”며 “우리 같은 신규 세입자는 지금 당장 셋집을 마련해야 한다”며 “임대차 3법이 우리 같은 신규 세입자에게는 더 큰 짐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6월 입주한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다산 e편한세상자이’ 아파트는 1,685가구의 대규모 단지지만 현재 나와 있는 전세매물은 20여가구에 불과하다. 인근 중개업소에 따르면 이 중 실제 입주 가능한 매물은 절반도 안 된다. 2018년 첫 입주 때 전용면적 84㎡ 기준 2억원대였던 전세 시세가 최근 5억원대로 2배 이상 올랐는데 ‘5% 상한’ 규정 때문에 빈집으로 두겠다는 집주인마저 늘고 있어서다.
경기도 광명시 ‘철산래미안자이’는 네이버부동산 기준 전세 매물이 전체 단지에서 딱 1개(전용면적 59㎡)뿐이다. 2,072가구의 대규모 단지지만 전세 매물이 아예 사라진 셈이다. 집주인이 제시한 전셋값은 6억원으로 같은 평형의 지난달 14일 전세 실거래가 4억9,900만원보다 무려 1억100만원(20.2%)이나 뛰었다. 인근의 ‘철산푸르지오하늘채(1,264가구)’는 전세 매물이 3개만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새롭게 전셋집을 구하려는 신혼부부 등은 더 고통이 크다. 기존 세입자들처럼 계약갱신도 청구할 수 없다. 결혼이 코 앞인 데 당장 살 집을 찾아 이곳 저곳 떠돌아 다니고 있다. 한 신혼부부는 “결혼이 가을 인데 임대차 3법 전에 미리 전셋집을 계약해 그나마 다행이라”며 “다른 신혼부부들의 경우 난리이다”고 말했다./진동영·양지윤기자 ji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당 윤준병 "월세가 정상, 누구나 월세 사는 세상 온다"
- '시간당 100mm 물폭탄' 안성..산사태로 매몰된 50대 남성 사망
- "7월 임시회에 부동산 법안 처리 못하면 죄악"
- 조국, 국대떡볶이 대표 고소.."허위사실 알면서 법을 조롱"
- 트럼프 압박에..中 틱톡, 미국 사업 전면 매각 결정
- 박범계 "결국 임대인 얘기" ..또 윤희숙 때리기
- 의협 "의대정원 증원 중단하라"..14일 총파업 예고
- '싹쓰리'에는 우리 모두의 로망이 담겼다
- 4,400가구 아파트 '전세매물 0건'..마비된 임대시장
- 해외여행은 못가도 바캉스룩은 입어야지..나홀로 호캉스 파자마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