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전매제한 피할 단지는 어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까지 분양권 전매제한 확대 시행을 예고하자 오는 8월 전까지 비규제지역인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8월 분양권 전매제한 '카운트다운' 사실상 이천·가평·양평·여주·광주·안성 등 자연보전권역에 속한 지자체를 제외한 수도권 대부분과 지방 광역시가 규제지역과 동일한 수준의 민간택지 분양권 전매제한을 받게 되는 셈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까지 분양권 전매제한 확대 시행을 예고하자 오는 8월 전까지 비규제지역인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신규 분양 단지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1일 기습적으로 추가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및 성장관리권역, 지방 광역시 도시지역 등 규제지역이 아닌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의 민간택지 내 건설·공급되는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소유권 이전 등기 시까지로 강화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8월 분양권 전매제한 ‘카운트다운’
사실상 이천·가평·양평·여주·광주·안성 등 자연보전권역에 속한 지자체를 제외한 수도권 대부분과 지방 광역시가 규제지역과 동일한 수준의 민간택지 분양권 전매제한을 받게 되는 셈이다. 국토부는 이를 위해 오는 8월까지 주택법 시행령 개정을 완료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분양권 전매제한을 적용할 계획이다.
16일 부동산업계에서는 전매제한 강화 규제가 발표되면서 하반기 분양 예정 단지들이 규제를 피해 8월 이전으로 일정을 앞당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8월 전 3개월 간 규제 적용 대상 지역을 중심으로 분양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부동산114 자료를 보면 5월부터 7월까지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내 무려 9만9651가구(임대제외)가 분양을 했거나 분양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올해 전체 분양 물량(25만1507가구)의 3분의 1을을 넘어서는 수치다. 월별로는 △5월 4만6022가구 △6월 2만3163가구 △7월 3만466가구 등이다.
■6개월 전매제한 적용 단지는 어디?
그 중에서도 6개월의 전매제한 기간을 적용받는 신규 단지를 살펴보면 현대건설이 대구광역시 북구 고성동1가 일원에서 분양 중인 ‘힐스테이트 대구역 오페라’가 있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48층, 8개동, 아파트 전용면적 59~101㎡ 937가구, 오피스텔 전용면적 63~67㎡ 270실 등 총 1207가구로 구성된다. 대구오페라하우스와 대구복합스포츠타운 등 문화시설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또 반경 1km 내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마트 3개소가 위치해 있다. 대구도시철도 3호선 북구청역, 달성공원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신영은 울산광역시 동구 서부동 일원에 공급하는 ‘울산 지웰시티 자이’의 견본주택 문을 열고 이미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총 2개 단지로 지하 5층~지상 최고 37층, 18개동, 전용면적 59~107㎡ 총 268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시공은 GS건설이 맡았다.
현대엔지니어링도 오는 5월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촌동 일원에 ‘힐스테이트 광산’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 지상 10~14층, 12개동, 전용면적 84㎡ 425가구와 116㎡ 3가구 총 428가구 규모로 이뤄진다.
이 밖에 SK건설과 한진중공업은 인천광역시 부평구 부개동 일원에 ‘부평 SK뷰 해모로’를 분양할 예정이다.
분양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대책 영향으로 계약금만 넣고 6개월 뒤 전매를 통해 단기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 수요가 억제되면서 8월 이후부터는 분양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8월 이전 분양하는 신규 단지는 전매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더 주목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kimhw@fnnews.com 김현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용기 국힘 대전시의원, 차량서 숨진 채 발견
- "내가 3억 받았다고?"…손흥민 협박녀 신상털기, 엉뚱한 사람도 털려
- 민주 "지귀연 판사, 강남 룸살롱 수차례 출입"..공수처 고발 검토
- "의붓父, 피멍 들 정도로 때려" 친모는 가만히 있었다
- "바람인가요?"…집 데려다주고 갈치 발라주는 입사동기男
- "초등학교 교실서 남녀 교사 부적절한 관계…일부 학생 목격"
- 6층 남의 집 문 앞에 'X 싼' 남성…"여친 손 잡고 사라져"
- 남의 음료에 손 세정제 '쭉'…中 여학생 행동 경악(영상)
- "신부가 두 명?"…결혼식서 흰 드레스 입고 인사 돌던 '남편 친구 여친'
- 리비아 트리폴리 병원 안치실에서 신원미상 시신 58구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