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연내 부동산 공시가 신뢰도 강화 종합대책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가 연내 부동산 공시가격 신뢰도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
국토부는 그 간의 성과에 대해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에 첫걸음을 내딛고 주택 30만호 공급 계획 등 실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펼쳐 주택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했다"고 자평했다.
이를 위한 부동산 공시가격 신뢰도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해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과학적 부동산 조사 체계 구축 △산정 오류 검증체계 강화 △공시가격 산정기준 구체화 △산정근거 공개 확대 등이 골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연내 부동산 공시가격 신뢰도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
국토부는 10일 '2년 반 중간평가'를 통해 지난 2년 반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집중해야 할 과제를 제시하며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는 그 간의 성과에 대해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에 첫걸음을 내딛고 주택 30만호 공급 계획 등 실수요자 중심의 정책을 펼쳐 주택 시장을 안정적으로 관리했다"고 자평했다.
공시가격 불형평성 문제를 감안해 시세 대비 격차가 큰 유형 및 가격대를 중심으로 공시가격 현실화와 공평과세 기틀을 마련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고가주택이 중저가주택에 비해 현실화율이 낮은 문제를 개선하고 엄격한 시세분석을 통해 유형별 전체 평균 현실화율을 공개하는 등 공시가격 현실화를 추진하기 위한 통계적 기반을 구축했다. 그 결과, 표준주택 현실화율은 지난해 51.8%에서 53%로, 표준지 현실화율은 62.6%에서 64.8%로 각각 상향했다. 공동주택 현실화율은 68.1%로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국토부는 나아가 일부 논란이 된 신뢰성과 투명성 문제까지 적극 개선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공시가격 현실화 과정에서 제기된 산정 오류, 깜깜이 공시 등 산정 과정 불투명성 논란을 해소해 신뢰성을 제고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한 부동산 공시가격 신뢰도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해 연내 발표할 계획이다. △과학적 부동산 조사 체계 구축 △산정 오류 검증체계 강화 △공시가격 산정기준 구체화 △산정근거 공개 확대 등이 골자다.
국토부는 또, 지난 2년 반은 주택과 교통, 일자리 분야의 큰 방향을 제시하고 추진하는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한 주거 복지 강화, 광역교통문제 해결 청사진 제시, 일자리 로드맵 2.0 수립 등을 근거로 들었다. 건설안전사고가 근절되지 않고 전통산업과 신산업간 대립으로 혁신성장이 더뎌지고 있는 점은 미진했다고 인정했다.
향후 역량 집중 과제로는 △시장 모니터링 강화 및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추가 지정 검토 △수도권 30만호 주택 공급 △공공임대주택 유형통합 추진 △아동가구 및 비주택가구에 대한 주거지원 강화 등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주거복지, 국민안전, 교통편익 강화, 균형발전 등을 주요 내용으로 2020년 예산안을 작년 대비 2.2조원 증액 편성한 만큼, 정부 예산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여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삼성전자 9월에 팔았는데..일찍 처분한 사람이 손해인 이유
- 신봉선, 코 재수술.."반려견이 짖더라"
- 현아 "1년반 짝사랑" 이던 "관심 없었다"
- '아는 형님' 현아 "던은 뽀뽀 귀신, 카메라 없으면.."
- 복귀전서 무릎 꿇은 권아솔 "격투기 선수로 자질 부족"
- 일곱째 임신 중인데…애들 반찬 싹 다 먹은 남편, 과한 성욕까지 - 머니투데이
- 고작 4만원 뺏으려고…16년 도망 다닌 시흥 슈퍼마켓 살인범 '징역 30년' - 머니투데이
- '주말부부로 10년' 군인부부에 무슨 일?…돌연 "이혼하자" - 머니투데이
- 뉴진스, 소송 없이 계약해지 선언…판사 출신 변호사 "막을 수 없다" - 머니투데이
- '밴드 혁오' 오혁, 다음 달 서울서 비공개 결혼식…예비 신부는?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