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 집값하락 본격화.. 수도권까지 번져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서울 강북지역 집값이 본격 하락세로 접어든 모습이다. 반면 지방은 부산 등 지방지역 집값은 거침없는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4일 KB국민은행연구소가 전국 144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전국아파트가격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가격은 부산 등 지방에 힘입어 6주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상승한 지역은 청주 상당구(0.8%), 부산 사하구(0.7%), 동래구(0.6%), 사상구(0.6%), 대전 대덕구(0.6%), 포항 남구(0.6%) 순으로 집계됐다.
먼저 서울은 새학기 학군수요가 마무리되면서 서울지역의 매매거래 활발 정도가 감소한 가운데 전국평균을 크게 하회하고 있다. 특히 동북권을 중심으로 하락하면서 강북지역은 2주 연속 0.1%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강북 14개구 중 노원구(△0.3%)는 위례신도시 등 보금자리주택으로의 관심 이동, 경기침체와 대출규제, 부동산 버블에 대한 매스컴 영향 등으로 매수세가 감소하며 상계동을 중심으로 하락했다.
강북구(△0.1%)는 미아뉴타운 입주예정물량 증가 등의 요인으로 가격이 떨어졌다.용산구(0.0%)는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기대심리로 수혜단지 소형아파트를 중심으로 실수요 중심의 거래가 이뤄지면서 강보합세를 나타냈다.
강남 11개구 중 금천구(0.1%)는 금천구심 개발, 강남순환도로 2013년 개통 예정, 신안산선 시흥동 일대 노선확정 등의 지역개발 호재로 소폭 가격이 올랐다.
강동구(0.0%)는 "9호선 강일동 연장 검토"에 따른 언론 보도 등으로 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매로 전환하는 수요가 발생하면서 강보합세를 보였다.
경기 용인 수지구(△0.3%)는 성복동 성복자이2차(783가구), 힐스테이트 2단지(689가구)등 신규 입주 물량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는 모습이다.
일산 서구(△0.2%)는 3월말 입주 예정인 가좌동 한화꿈에그린(545가구)입주물량, 덕이지구 및 인근 운정지구 신규 입주아파트 물량 증가로 가격 하락세가 이어졌다.
이처럼 서울·수도권의 집값이 지속적인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지방은 상승세를 이어갔다.충청 청주 상당구(0.8%), 경상 포항 남구(0.6%), 김해(0.6%)는 전세물량 부족으로 인한 매매 수요 증가와 봄철 이사수요 등으로 상승하는 수순이다.
부산 사하구(0.7%)는 다대동 주공 이주 수요 증가에 따른 매매전환 수요, 을숙도 대교 개통으로 인한 공단 출퇴근 수요 유입 등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 동래구(0.6%)는 부산지하철 3호선 연장선 개통이 임박하면서 주변 아파트를 중심으로 기대심리가 증가하고 있다. 사상구(0.6%)는 사상구에서 김해를 잇는 경전철의 2011년 4월 개통으로 주변 아파트를 중심으로 한 수요 등이 증가하면서 상승했다. 대전 대덕구(0.6%)도 대덕구 청사 이전에 따른 기대감 증가로 상승세를 유지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주택시장 보금자리 대격변"..집값 하락 1년더 지속
- [3차 보금자리]매수세 주춤 가속화..전세난 우려
- 美 주택시장 '더블딥' 침체 빠진다-CNBC
- 호주도 집값 '적신호' RBA 총재 경고
- 수도권 집값 하락 전환 '초읽기'.. 부산 등 지방은 '↑'
- 딸과 산책하다 사위 외도 본 장모, 부부싸움 말리다 심장마비사 - 아시아경제
- 평균 연봉 7억에 주 4일, 야근도 없다…여대생들 몰린 '이곳' - 아시아경제
- "하룻밤 재워달라" 500번 성공한 남성…일본에선 이게 돼? - 아시아경제
- 밥 먹다 '날벼락'…와르르 무너진 천장에 손님 뇌진탕 - 아시아경제
- '혼인 취소 소송' 유영재, 사실혼 의혹 부인…선우은숙과 대립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