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서해 알박기 논란에 “단순 양식장 시설” 정부 “권익 침해 우려”
구조물 담당 ‘해양 질서 분과위’ 등 신설
중국은 23일 서울에서 개최된 한중 해양협력대화에서 최근 논란이 된 서해 구조물 논란에 대해 “해당 구조물은 순수 양식 목적의 시설로서 영유권이나 해양경계획정 문제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24일 외교부가 회의 내용을 공개했다.
우리 정부는 “서해상 중측 구조물에 대한 정부의 깊은 우려를 전달하고, 우리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해양권익이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외교부는 24일 “제3차 한중 해양협력대화를 지난 23일 서울에서 개최했다”면서 이 같은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한중해양협력대화는 지난 2021년 4월, 2022년 6월 모두 비대면으로 실시된 이후 3년 만에 열렸으며 대면으로 개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중 해양협력대화는 한중 간 해양 문제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논의하는 국장급 협의체로, 2019년 12월 양국 외교장관 간 합의에 따라 신설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부는 중국 당국과 이번 회의에서 한중 간 해양 문제 전반을 폭넓게 협의했다. 강영신 외교부 동북‧중앙아국장과 훙량(洪亮) 중국 외교부 변계해양사무국장이 각국 수석대표를 맡았다.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 해수부, 국방부, 해경청 관계자들이, 중국 측에서는 외교부, 자연자원부, 국방부, 교통운수부, 해경국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정부는 “이번 한중 해양협력대화는 첫 대면 개최라는 점, 최초로 분과위가 출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한중은 이번 회의에서 여러 해양 현안에 대해 수석 대표 간 큰 틀에서 협의를 한 뒤 분과위에서 보다 상세한 협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분과위 2개를 신설했다.
①서해 구조물, 불법 조업 등 양국 간 현안을 다루는 ‘해양 질서 분과위’와 ②공동 치어 방류, 수색 구조 등 협력 사안을 다루는 ‘실질 협력 분과위’가 그것이다. 분과위는 양국 외교부 과장 주재, 관계 부처 관계자 참여하에 사안별로 의견을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회의는 양국 외교부 간 수석대표회의, 해양질서 분과위, 실질협력 분과위, 전체회의(양측 수석대표 주재) 순으로 진행됐다고 한다.
강영신 국장은 서해상 중측 구조물에 대한 정부의 깊은 우려를 전달하고, 우리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해양권익이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중측은 해당 구조물이 순수 양식 목적의 시설로서 영유권이나 해양경계획정 문제와는 무관하다는 점을 설명했다. 양측은 이 문제가 양국 관계 발전 흐름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공동 인식하에 각급 채널을 통해 계속 소통해 나가기로 했다고 한다.
양측은 공동 치어 방류, 수색‧구조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현황을 평가하고, 향후에도 양국 간 해양 분야 실질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우리 측이 부산에서 오는 28~30일 제10차 아워오션 콘퍼런스(Our Ocean Conference)와 오는 30일~5월 1일 APEC 해양관계장관회의가 개최될 예정이라고 설명한 데 대해 중측은 성공적인 회의 개최를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양측은 상호 편리한 시기에 중국에서 제4차 한중 해양협력대화를 개최하기로 했다. 각급 외교 채널을 통해 서해 해양 질서의 안정적 관리와 실질 협력 확대·심화를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23일 오전부터 서울에서 당일 저녁까지 진행됐다. 외교부는 회의 장소는 공개하지 않았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한파 코널리 美하원의원 별세… 한미FTA, 한·미·일 협력 등 역할
- ‘결승 잔혹사’에 마침표 찍은 손흥민
- 무심코 마시는 그 생수, 미세플라스틱이 얼마나 많은지 아세요?
- 손흥민, 마침내 우승 꿈 이루다... 토트넘, 유로파 리그 정상 등극
- “서울 강북 창동, 마곡만큼 천지개벽할 것”
- 시원한 바람 집안 구석구석, 전기료 절감 써큘레이터 5만원대 단독 특가
- 뉴욕증시, 美 국채금리 상승에 하락...다우 1.9% 떨어져
- 골프 캐디백, 최저 10만원대 특가 공동구매
- ‘푹 좀 자고 싶다’ 숙면 돕는 락티움 테아닌 한 달분 1만원대 특가
- 24시간 우린 사골 육수에 스지 한가득, 2인분 같은 1인분에 69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