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SW 플랫폼 플레오스 공개···내년 2분기 신차에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차그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발자 컨퍼런스 '플레오스 25'를 열고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이자 기술 플랫폼인 'Pleos(플레오스)'를 공개했다.
플레오스는 더 많다는 뜻의 라틴어 'Pleo'와 운영체제 약자인 'OS'의 합성어다.
플레오스 비히클 OS는 차량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운영하는 OS로써 전기·전자(E&E) 아키텍처에 기반해 차량이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7년 자율주행 레벨 2+ 목표
현대차그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발자 컨퍼런스 '플레오스 25'를 열고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이자 기술 플랫폼인 'Pleos(플레오스)'를 공개했다.
플레오스는 더 많다는 뜻의 라틴어 'Pleo'와 운영체제 약자인 'OS'의 합성어다.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비전이 담겨있는 명칭이라는 것이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플레오스의 이루는 두 축은 차량 제어 운영체제 'Pleos Vehicle OS(플레오스 비히클 OS)'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다. 플레오스 비히클 OS는 차량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운영하는 OS로써 전기·전자(E&E) 아키텍처에 기반해 차량이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분리된 구조에서 제어기를 고성능 컴퓨터(HPVC)와 존 컨트롤러로 통합해 그 규모를 약 66% 감축하고 차량 내 소프트웨어 유연성을 극대화했다.
플레오스 커넥트는 안드로이드 자동차 운영체제(AAOS) 기반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모바일·차량 연결성을 강화하고 음성 어시스턴트 'Gleo AI'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레오스 커넥트는 내년 2분기 출시되는 신차부터 순차 적용되며 2030년까지 2000만 대가 넘는 차량에 탑재될 계획이다.
이날 현대차그룹은 2027년 말까지 레벨2플러스 자율주행을 적용하겠다고 밝히는 등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한 로드맵도 다양하게 내놓았다. 카메라·레이더 기반 인식과 AI 딥러닝 구조 속에서 모델을 경량화하고 신경망처리장치(NPU)와 대규모 학습 인프라를 통해 성능을 고도화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교통 약자, 지방 소멸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 협력 체계 ‘NUMA(Next Urban Mobility Alliance)’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차량용 앱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오픈 생태계 '플레오스 플레이그라운드'도 공개됐다.
송창현 현대차∙기아 AVP본부장은 "현대차그룹은 E&E 아키텍처와 OS, UX, AI, 파트너십 등 클라우드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개발자, 파트너사, 지자체와 함께 개방형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건율 기자 yul@sedaily.com 이건율 기자 yul@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언제 너 안고 잠들 수 있어' 김수현 문자 공개…유족 측 '故김새론, 당시 17세였다'
- '활동중단 선언' 뉴진스 “가처분 인용 충격…더 이상 활동할 수 없을 지도'
- '한국인, 머리 빠지는 이유 있었네'…'원형탈모' 이유 밝혀졌다
- 'JMS 성폭행 폭로' 다큐 '나는 신이다' PD, 무혐의 처분…檢 '정당행위'
- '승무원들이 뿌린대' 입소문 난 그 화장품…5000만병 팔리더니 상장 '도전장'
- 日 전설의 350승 투수, 슈퍼서 '3000원 어치' 술 훔치다 덜미
- “천년고찰 못 지켜서 정말 죄송'…눈물 흘린 고운사 스님에 쏟아진 위로
- '혼자 사는 50대 이상 남성이 위험하다'…개인파산 신청 '역대급'
- 직원들 평균 7700만원 받을 때 '81억' 수령…106배 더 받은 회장님, 누구?
- '한국인 관광객 절대 오지 마'…단단히 뿔난 日 쓰시마섬 신사,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