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기각 헌재…尹탄핵 선고, 이재명 2심 후 선고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소추를 기각한 헌법재판소가 이르면 이번 주 윤석열 대통령 탄핵 사건을 선고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헌재는 전날 한 총리 탄핵 사건의 선고를 마친 이후 평의를 열고 윤 대통령 사건 쟁점에 대한 재판관 의견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헌재가 이번 주 선고일을 정하면 앞서 전직 대통령 탄핵심판이 모두 금요일에 선고됐다는 전례에 따라 28일로 잡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공직선거법 2심 선고 이후에나 결론 나올듯
28일 지정 거론…27일은 정기 선고일 겹쳐 변수 전망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소추를 기각한 헌법재판소가 이르면 이번 주 윤석열 대통령 탄핵 사건을 선고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헌재는 전날까지 선고기일을 통지하지 않았다. 통상 2~3일 전에 기일을 당사자에 전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오는 26일 예정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 판단이 나온 이후에 윤 대통령 탄핵 사건 선고기일을 통보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헌재는 지난달 25일 윤 대통령 탄핵 사건 변론을 종결한 이후 4주 동안 평의를 이어가고 있다. 헌재는 전날 한 총리 탄핵 사건의 선고를 마친 이후 평의를 열고 윤 대통령 사건 쟁점에 대한 재판관 의견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 탄핵 사건은 지난해 12월 14일 심리를 시작한 이후 100일을 넘기면서 역대 대통령 탄핵 사건 가운데 최장 기간 심리가 진행 중이다.
헌재가 전날 한 총리 사건에 대한 결론을 내리면서 조만간 윤 대통령 사건도 결론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헌재에 계류 중인 탄핵심판 사건 중에 선고만 남긴 사건은 윤 대통령 사건이 유일하다. 특히 헌재가 한 총리 탄핵에 대해 전원일치 결정을 내리지 않아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과도 전원일치 보다 찬선 6인 이상 또는 이하로 결정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원일치 합의에 시간을 지체하지 않고 신속히 결론을 내리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헌재가 이날이나 내일 선고일을 지정한 후 이번 주 후반께 선고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헌재가 하루 전날 기일을 정하고 26일 선고할 수도 있다. 그러나 26일은 이 대표의 항소심 선고 외에도 고등학교 3학년 3월 모의고사가 예정돼 있어 현실적으로 선고가 어렵다는 분석이 있다.
헌재가 이번 주 선고일을 정하면 앞서 전직 대통령 탄핵심판이 모두 금요일에 선고됐다는 전례에 따라 28일로 잡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27일은 헌재가 일반 사건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정기 선고일이라는 점은 변수다. 헌재는 지난 1월과 2월에도 정기 선고일을 열고 계류된 일반 사건들을 선고했다. 일각에선 헌재가 27일 일반 사건을 선고한 이후 윤 대통령 사건을 선고할 것이란 예상도 나온다.
하지만 헌재가 결론을 내지 못한다면 내주 선고할 수 있다. 또한 헌재가 한 주에 세 차례 선고일을 열지 않았다는 점, 이틀 연속 선고일을 열지 않았다는 점에서 내주 선고할 것이란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2paper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준희, 96→44㎏ 다이어트 후 과감 노출…뼈말라 됐네
- "김수현, 처음에 김새론 교제 인정했어야…잘못 대응" 변호사 지적
- '연애남매' 김윤재·이윤하 파혼 "각자 길 가기로"
- '7억 도박' 슈, 가수 컴백 예고 "좋은 곡 받았다…가사 준비"
- 김부선 "이재명 무죄에 김샜다…피선거권 박탈당하길 바랐다"
- 배성재 "♥14살 연하 김다영 아나운서와 혼인신고만 한다"
- "노리개질 6년"…설리 오빠, 또 김수현 저격했나
- 김연자, ♥남친과 15년째 열애 중 "결혼 생각 없다"
- "부모님 챙겨드려"…산불로 집 잃은 구독자에 '돈뭉치' 건넨 30대 유명 유튜버
- 장영란 가슴에 손댄 김영철, "남편에 죄송" 사과후 비난 쏟아져…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