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노리는 OK저축은행, 상상인·페퍼 인수 저울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OK금융그룹이 저축은행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상상인저축은행 인수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페퍼저축은행 실사를 시작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OK금융의 인수 여력은 충분하지만 경기·인천 영업권을 추가로 확보하는 게 핵심인 만큼 둘 중 한 저축은행만 인수하더라도 OK저축은행의 경기·인천 지역으로의 영업확대를 이룰 수 있다"며 "OK저축은행은 상상인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중 하나만 인수해도 업계 1위로 올라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형일 기자] OK금융그룹이 저축은행 인수·합병(M&A) 시장에서 주도권 잡기에 나섰다. 상상인저축은행 인수 협상이 진행 중인 가운데 페퍼저축은행 실사를 시작했다. 경기·인천 영업권을 확보하겠다는 OK금융의 M&A 전략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상인저축은행이나 페퍼저축은 행 두 곳 중 한 곳만 인수해 성공해도 업계 1위 저축은행으로 올라선다.
OK금융은 상상인저축은행에 대한 실사를 마치고 현재 매각가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즉 거래 종결(딜 클로징)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페퍼저축은행 인수에 나선 것이다. 상상인저축은행 매각 주체인 상상인그룹은 OK금융이 제시한 인수가에 대해 공식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고 있다. 시장에선 OK금융이 2000억원을, 상상인그룹은 3000억원을 고수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다만 OK금융이 두 저축은행을 모두 인수하진 않으리라 전망한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OK금융의 인수 여력은 충분하지만 경기·인천 영업권을 추가로 확보하는 게 핵심인 만큼 둘 중 한 저축은행만 인수하더라도 OK저축은행의 경기·인천 지역으로의 영업확대를 이룰 수 있다”며 “OK저축은행은 상상인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중 하나만 인수해도 업계 1위로 올라선다”고 말했다.
현재 OK저축은행은 서울·충청·호남 영업권만 보유 중이다. 지난해 3분기 기준 OK저축은행의 총자산은 13조 7843억원으로 SBI저축은행(14조 8211억원)의 뒤를 잇고 있다. 상상인저축은행과 페퍼저축은행의 자산 규모는 2조 7577억원, 3조 1943억원이다.
저축은행은 서민금융 공급기관이라는 설립 취지에 맞게 전국을 6개 영업구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수도권 저축은행은 총대출의 50%, 비수도권 저축은행은 40%를 영업 구역 내 개인·중소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 상상인저축은행은 코너에 몰리는 분위기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에 따른 연체율 상승 등으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적기시정조치를 받았다. 적기시정조치는 경영개선권고, 경영개선요구, 경영개선명령 순으로 강도가 높아지는데 상상인저축은행은 건전성 관리가 필요한 경영개선권고에 해당한다.
지난해 상상인저축은행은 683억원의 순손실을 냈으며 지난해 3분기 3개월 이상 연체채권 비율은 26.71%로 집계됐다. 지난 2019년 불법대출 사건으로 금융당국으로부터 매각명령 처분도 받았다.
페퍼저축은행은 지난해 3분기까지 761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3개월 이상 연체채권 비율은 13.99%로 나타났다. 상상인저축은행처럼 적기시정조치가 논의됐지만 경·공매와 상·매각 등을 통해 부실 PF대출을 정리한 점을 인정받아 유예 조치를 받았다.
김형일 (ktripod4@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연금개혁은 국민의 성과"…내년부터 조금 더 낸다
- “‘추성훈 유튜브’ 이렇게 뜰 줄 몰랐죠” 이 회사의 숨은 비결은
- 김수현 측, '하의실종' 사진 공개한 故 김새론 유족·가세연 고발[전문]
- “‘삼쪽이’가 달라졌어요”…‘최선호주’ 삼성전자의 부활
- "수익률 98% 대박났었는데..." 믿었던 '서학개미 픽'의 배신
- 문재인 딸 문다혜, 징역 1년 구형
- 이부진 “올해 주총은 ‘돌체앤가바나’ 너로 정했다!”[누구템]
- “영화관 텅 비어…돈 쓴 것 후회” ‘이준석 다큐’ 본 허은아
- "아직도 컴활 따니?" 취업 잘되는 자격증 베스트 7
- 한문철 "살면서 처음 봤다"…주행 중 통째로 날아간 뒷유리 '경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