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주말 거리두기 판가름 분기점..참여 방역 실천 당부"
[앵커]
지금 이 시각, 서울시청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열리고 있습니다.
조금 전 있었던 정 총리의 회의 모두발언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세균 / 국무총리]
긴장을 전혀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음 주말부터는 성탄절 연휴와 새해 연휴가 2주 연속으로 계속됩니다.
예년 같으면 들뜬 분위기에서 한 해를 보내면서 가족, 친구, 이웃 간 각종 모임과 행사가 많겠습니다마는 올해만큼은 서로의 안전을 위해 조용하게 연말을 보내야 하겠습니다.
소중한 사람의 건강과 안전을 내가 먼저 지켜준다는 생각으로 몸은 멀지만 마음은 더 가까운 연말연시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성탄절을 한 주 앞두고 종교시설에서 비롯된 확진자 수가 2주 전에 비해 5배나 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각 종단에서는 연말연시 종교행사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전환해 주시고 소규모 모임, 식사 금지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최근 스키장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겨울철 레저시설이 코로나19 확산의 기폭제가 되지는 않을까 걱정됩니다.
스키장은 줄을 서거나 인파가 몰리는 곳이 많아 거리두기가 제대로 지켜지기 어렵고 직원들도 함께 숙식을 해결하는 경우가 빈번해서 감염에 취약한 시설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공유숙소인 소위 시즌방이 스키장 인근에서 성업 중인데 좁은 공간에 불특정다수가 어울리는 특성상 감염 위험이 매우 큽니다.
일반 숙박업소와 달리 현황파악조차 쉽지 않아 사실상 방역의 사각지대라는 지적이 많습니다.
문체부는 방역당국과 협의하여 실효성 있는 방역대책을 조속히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주말은 거리두기 단계 조정 여부를 판가름하는 중대한 분기점이 될 것입니다.
지금보다 훨씬 더 큰 불편과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국민 모두가 참여 방역 실천에 힘을 모아주시기를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석열 환갑 축하" 지지자들 대검 앞에서 잔치
- 스키장에서 PC방, 다시 학교까지...대관령은 '검사 중'
- '집단면역' 시도 스웨덴 국왕, "방역 실패" 선언
- [뉴스큐] '고열 산모 아이 잃고, 화상 아이는 입원 거부'...대책 마련 시급
- 이재갑 교수 "백신 뒷북? 정부나 야당이나 할 말 없다"
- [속보] 야탑역 인근 8층짜리 건물 화재..."다수 고립 신고"
- 경남 거창군 지진에 중대본 비상 1단계...위기 경보 '경계'
- "북한군 '전투불능' 수준 떼죽음"...사기 저하에 러 상부도 속여 [지금이뉴스]
- 방충망에 기댔다가 6층서 추락한 10대…새해 '기적' 일어났다
- 윤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 불발...체포 촉구 vs 환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