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 국빈 방한]"외교정책 기반은 한미동맹..3不 원칙 美와 구체협의 필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국빈 방한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아세안(ASEAN) 관련 회의 참석, 한중 정상회담 등 굵직한 외교 행사를 잇따라 치른다.
예를 들면 지난 6월 한미 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동맹은 위대한 동맹(great alliance)"이라고 언급했던 것과 같은 수준의 발언을 이끌어냄으로써 한미동맹 관계가 공고함을 대외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한국 지지' 발언하도록 유도하고
회담계기로 美 확장억제력 신뢰 구축을
|
펠로와 전문가들은 우선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경제이익 확보를 최우선에 두고 아시아 순방에 오르기는 했으나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과의 패권경쟁도 의식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김현욱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 교수는 “현재 동북아 정세에서 우리 외교정책의 기반은 한미동맹이어야 한다”며 “또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대한 적극적 지지 발언을 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지난 6월 한미 정상회담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동맹은 위대한 동맹(great alliance)”이라고 언급했던 것과 같은 수준의 발언을 이끌어냄으로써 한미동맹 관계가 공고함을 대외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박인휘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도 “이미 두 정상이 워싱턴과 뉴욕에서 만난 경험이 있지만 서울에서의 정상회담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며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확실한 메시지를 우리 국민에 전달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이 한미동맹 강화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면서도 경제적인 면에서는 결국 더 큰 숙제를 남길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일본에서도 외형상으로는 미일동맹을 강조했지만 내용상으로는 미국 우선주의와 경제적 이익을 강조했다”며 “한미동맹 강화를 한국에 대한 큰 선물로 인식하고 선물에 대한 주고받기 식의 방위비 분담금이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한 압박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을 목전에 두고 불거진 ‘3불(不) 원칙’과 ‘균형 외교’ 논란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보면서도 좀 더 신중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3불 원칙’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아슬아슬한 문제인 만큼 굉장히 신중하고 조심히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욱 교수도 “3불 원칙은 이미 한미 양국이 협의한 사안이라 큰 문제는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미국과 긴밀히 논의하고 구체적 사안을 협의할 필요가 있다”며 “또한 대북정책과 관련해 우리의 ‘평화적·외교적 해결 원칙’과 미국의 ‘모든 옵션’ 간 불협화음이 드러나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해빙 무드를 보이고 있는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끌려가서는 안 된다’는 조언이 잇따랐다. 이정남 고려대 중국연구센터장은 “한중 정상회담에서 중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관련 세부적인 이행을 우리에게 요구할 수 있는 만큼 여기에 대비해야 한다”며 “더불어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들의 정서를 이번 기회에 분명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양무진 교수는 “한반도 문제에 있어 북한을 압박하든, 대화하든 중국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효정·하정연기자 jpark@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더 좋아진 '2018년형 그랜저' 엄청난 성능 미리보니
- "벤츠·BMW·아우디 잡는다" 제네시스의 '유럽 정벌'
- 이세창·정하나 공개 결혼 이유가? "확 다 보여주고 시작" 성형의혹에 "늙지 않는 냉동인간"
- '1박2일' 정준영 영상편지, 시청자 울렸다.."빨리 형한테 가고 싶어"
- '정준영 영상편지' 오열과 진심 "형 옆에 갈수도 없는게 미안" 환하게 웃고 있는 '영정사진'
- '믹스나인' 김세진 아들, 붕어빵 외모 '깜짝'.."톱클래스 아이돌 될 것"
- 이세창♥정하나, 왜 공개 결혼식 올리나? "마음 고생 있었다"
- 이세창♥정하나, 결혼식 사진 공개..'미소까지 꼭 닮은 두 사람'
- 이세창 정하나 부부에게..장인어른이 한 말 "오랜 기간 부부의 연을 맺는 건 남편의 인내"
- '나훈아 콘서트' 찢어진 청바지에 열정적인 히트곡 열창 '1만여 명 열광' 다음 공연은? 부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