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진단 완화될까.. 국토부, 오늘 인수위 업무보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가 25일 오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에 첫 업무보고를 한다.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한 사항에 대한 국체적 이행계획과 부동산 시장 동향 등이 보고될 예정이다.
윤 당선인의 부동산정책 주요 공약은 △임기 내 250만 가구 건설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기준 완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완화 △임대차법 전면 재검토 등이 꼽힌다.
업무보고 주요 내용은 무재인정부 부동산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 분석, 대선 공약과 연계한 향후 5년 간 중저점 추진 과제등이 보고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국토교통부가 25일 오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에 첫 업무보고를 한다.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한 사항에 대한 국체적 이행계획과 부동산 시장 동향 등이 보고될 예정이다.
윤 당선인의 부동산정책 주요 공약은 △임기 내 250만 가구 건설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기준 완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완화 △임대차법 전면 재검토 등이 꼽힌다.
업무보고 주요 내용은 무재인정부 부동산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 분석, 대선 공약과 연계한 향후 5년 간 중저점 추진 과제등이 보고된다.
여소야대 정국을 타개하기 위해선 법 개정보다 시행령·시행규칙, 고시 개정으로 먼저 시행할 수 있는 대책들이 먼저 다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정비사업 관련 △안전진단 가중치 변화 △30년 이상 정밀안전진단 면제 △용적률 인센티브, 세금 관련 △과세표준가격 인하 △종부세 합산과세 배제 △양도세 중과세 배제 등이 대표적이다.
이 중 가장 쉽게 가능한 조치는 재건축 안전진단 가중치 변화다. 도심에 민간 주도로 충분한 주택이 공급되기 위해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등 규제를 완화겠다는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재건축 수익성을 높이는 용적률을 3400%에서 500%로 높이고, 현 정부가 추진한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수정해 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안도 검토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23일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지난해보다 17.22% 올린다고 발표하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이 밖에도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완화, 청약제도 개선, 임대차 3법 보완 방안 등도 함께 보고될 것으로 알려졌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가덕도신공항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방안 등 인프라 건설 내용도 보고될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6년째 활동 중단' 김건모, 뜻밖의 근황 "1700만원…"
- 김지민 "♥김준호, 치아 관리 안 해서 뽀뽀만 가능"
- '췌장암 투병' 배연정 "의사 가망 없다고…4년간 못걸었다"
- '송도 생일잔치 총격' 피의자 범행 30~40분 동안 '내면 갈등'(종합)
- 김숙·구본승, 10월7일 결혼설에 매니저도 스케줄 조정
- 도박중독 남편 "일해서 30 벌고 도박으로 600 만든다"
- 미주, 연하 야구선수 한화 이진영과 열애설…안테나 "사실무근…일면식도 없다"
- 심형탁 "가족에 상처 죽을만큼 힘들어…결혼식에 아무도 안 와"
- 풍자 만난 선우용여 "얼굴 예쁜데 살 좀 빼라…특히 팔뚝살"
- '배용준♥' 박수진 근황 포착…청순 미모+군살 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