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3기 신도시 첫 사전청약..인천 계양 1050가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 계양신도시가 6개 3기 신도시 중 처음으로 지구계획 승인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인천 계양지구의 지구계획(토지이용계획)을 승인해 3일 확정 고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인천 계양 외에 나머지 3기 신도시도 지구계획 승인을 눈앞에 두고 있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회가 최근 제시한 3기 신도시 용적률 상향에 대해 "검토 가능성은 있지만 지구계획이 확정된 계양은 당장 용적률 조정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년 본청약, 2025년 입주
인천 계양신도시가 6개 3기 신도시 중 처음으로 지구계획 승인을 받았다. 정부는 다음달 계양을 시작으로 연내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공공분양주택 3만200가구의 사전청약을 받을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인천 계양지구의 지구계획(토지이용계획)을 승인해 3일 확정 고시한다고 2일 밝혔다. 총면적 3.3㎢인 계양지구에는 1만7000여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27개 블록으로 조성되며 주택의 51.4%는 공공주택, 47.7%는 민간 아파트, 0.9%는 단독주택으로 짓는다.
전체 공급 물량의 35%인 6066가구는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된다. 공공분양주택은 2815가구다. 이 중 1050가구에 대해 다음달 사전청약을 받는다. 사전청약 물량은 일반 공공분양 709가구, 신혼희망타운 341가구로 구성된다. 2023년 본청약을 거쳐 2025년 입주가 이뤄진다.
계양에는 서울 여의도공원의 4배에 달하는 공원·녹지(전체의 27%)와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1.7배 규모의 일자리 공간(22%) 등이 조성된다.
이 지구는 지난해 광역교통 개선 대책이 확정됐다. 김포공항역~계양지구~경기 부천 대장지구~부천종합운동장을 잇는 간선급행버스(S-BRT)를 신설해 주변 철도 노선인 지하철 5·7·9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2023년 착공) 등과 연계하는 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구 내에는 5개 S-BRT 정거장이 설치된다. 국도 39호선 벌말로와 경명대로를 확장하기 위한 설계도 진행 중이다. 신도시에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통해 서울 진입이 가능하도록 나들목도 신설할 방침이다.
인천 계양 외에 나머지 3기 신도시도 지구계획 승인을 눈앞에 두고 있다. 남양주 왕숙과 하남 교산은 올 7월, 고양 창릉, 부천 대장은 10월 지구계획을 확정할 예정이다. 토지 보상은 인천 계양이 60%, 하남 교산은 84% 이상 이뤄졌다. 나머지 신도시는 올 3분기 보상에 들어간다.
김규철 국토부 공공주택추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회가 최근 제시한 3기 신도시 용적률 상향에 대해 “검토 가능성은 있지만 지구계획이 확정된 계양은 당장 용적률 조정이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3기 신도시 용적률 변경으로 사전청약 일정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도 “일부 용적률 변화나 지구계획 변경이 있더라도 청약에는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신혼부부·청년 주거 지원 방안으로 발표한 8만 가구 규모 중소 택지는 대부분 지구계획 승인이 완료됐다. 성남 복정1, 남양주 진접2 등 10곳은 조성 공사 중이고, 나머지 지구는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착공할 계획이다.
하헌형 기자 hhh@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유가 '130억' 현금으로 분양받은 국내 최고가 아파트는?
- "연봉 1억은 무슨"…'신의 직장' 한은 떠나는 2030 직원들 [김익환의 BOK워치]
- 건강에 좋은 등산, 통풍 환자에는 치명적…"평지 걷는 게 좋아"
- 삭제된 中 우한 연구소 영상 찾았다…코로나 발원지 의혹 증폭 [영상]
- "가격 뛴다"…큰손들, 비트코인 폭락 한 달 전부터 사들인 게
- 한예슬 남친 과거 폭로 이어 전지현 이혼설에 '광고계 충격'
- '80억 매출' 현영, C사 명품백 들고 남편 아닌 "남친과 데이트" [TEN★]
- '연애도사' 박군 "최근 여친과 결별"→유소영 "남친, 베프와 바람나" [종합]
- 이유비, 포켓몬 그림 경매에 내놨다가 '혼쭐' 난 사연
- 한예슬 남자친구가 접대부 출신?…"사실 아냐" 부인 [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