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신도시 '사전청약' 전략 이렇게 짜야 '내집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거품이 걷힌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엔 12만명의 청약알람신청자가 몰릴 만큼 관심이 뜨겁다.
다만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저축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가점제와 추첨제 등 다양한 사전청약 방식이 적용되는 만큼 소득 및 연령대별로 청약 시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소택지보다는 66만㎡이상 대규모 지구가 당첨률 높아"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거품이 걷힌 분양가로 내 집 마련이 가능한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엔 12만명의 청약알람신청자가 몰릴 만큼 관심이 뜨겁다.
다만 신혼부부·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저축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가점제와 추첨제 등 다양한 사전청약 방식이 적용되는 만큼 소득 및 연령대별로 청약 시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
8일 직방에 따르면 청약당첨 확률을 높이기 위해선 공급일정에 맞춘 청약전략이 필요하다.
우선 이전 대책에 포함돼 올해 4분기 본청약으로 공급될 위례지구(2300가구), 성남판교대장(700가구), 과천지식정보타운(600가구) 등을 시도해 본 후 내년 사전 청약에 나서는 것도 한 방법이다.
입지가 좋은 올해 본 청약에 낙첨된다면, 내년 하반기 사전청약 신청은 청약할 지역이 대규모 택지개발지구(66만㎡ 이상)일 경우 수도권 거주자의 청약이 가능하지만 소규모 택지는 지역거주자에게 청약기회가 집중되므로 택지의 규모와 청약대기자의 거주지역 파악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내년 사전예약 입지 중 비교적 선호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지역은 노량진역 인근 군부지(200가구), 성남복정1·2(1000가구), 의왕청계2(300가구), 위례(300가구), 남태령 군부지(300가구), 성남신촌(200가구), 성남낙생(800가구), 하남교산(1100가구), 과천과천(1800가구) 등이다. 7~12월까지 순차 공급되므로 로드맵을 세워 일정에 맞게 청약에 임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가점이 낮고 특별공급자격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당첨확률을 높이기 위해 중소택지보다는 66만㎡ 이상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에 청약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h991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진중권 '秋의 매력은 무개념…아들딸 편의 봐주고, 맹구같은 소리나 하고'
- 이효리 '농담으로 임신 말했다가…' 이상순 '건드리면 눈 찌른다더니'
- '32시간마다 부부관계 요구' 조지환 '아내와 '72시간 계약서' 썼다'
- 秋측 '대령이 '할머니 아버지'에게 청탁 마라? 강당서 단체교육 한 것을'
- [N샷] 황신혜, 김용건 17세 나이차 넘은 다정♥ 투샷 '잘 어울리죠?'
- '애로부부' 최영완, 남편 손남목과 부부관계 언급 '잠자리 불편'
- 최수종 '신체나이 30대…♥하희라에 잘보이고싶어 관리'
- '우다사3' 현우, 지주연네 공식 사위 등극…야관문주 폭풍 흡입
- '박남정 딸' 박시은, 걸그룹 전격 데뷔…블랙아이드필승, 하반기 론칭
- [N컷] '아내의 맛' 홍현희, '복수해라' 카메오 출격…김사랑과 호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