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약까지 자격 유지하면 '100%'..사전 청약제 도입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5월 8일 부동산 헤드라인 뉴스
◇ “서울보다 3기 신도시로 오세요”
정부가 내년에 3기 신도시와 주요 공공택지에 대해 사전 청약제를 도입해 조기 분양을 추진합니다.
내년 사전청약 물량은 약 9천 가구이며, 구체적인 입지는 사업추진 상황 등을 고려해 내년 상반기 중에 확정하는데요.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대책을 통해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을 서두르겠다면서 이 같은 방침을 밝혔습니다.
사전청약은 본청약 1∼2년 전에 일부 물량에 대해 앞당겨 청약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사전청약 당첨자는 본청약까지 자격을 유지하면 100% 당첨됩니다.
주택 공급에 대한 불안으로 서울 집을 무리해서 매수하지 말고, 입지 좋은 3기 신도시 신축 아파트를 청약받으라는 정부의 의도입니다.
정확한 분양가는 본청약 때 확정되지만, 1~2년밖에 차이 나지 않아 가격 차도 크지 않다는 설명입니다.
◇ 서울 집값 하락세 여전…낙폭 둔화
서울 아파트값이 전주 대비 0.06% 떨어지며 6주 연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일부 절세 급매물이 일부 소화되면서, 이른바 '강남4구'를 중심으로 낙폭은 다소 둔화했는데요.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4일 조사 기준 이번 주 아파트값은 3월 말부터 6주 연속 약세입니다.
다만, 양도소득세와 보유세 절세 매물이 이번 연휴 동안 일부 소화되고 매물이 회수되면서 낙폭은 지난주보다 약간 감소했습니다.
전셋값은 대체로 안정세를 보였으나, 서울 아파트의 경우 0.02% 올라 지난주보다 오름폭이 다소 커졌는데요.
특히 강남4구는 지난주 0.02%에서 금주 0.04%로 상승 폭이 커졌습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용인 확진자 관련 클럽·회사에서 13명 집단감염 발생
- 자영업자·프리랜서 등에 150만원 지급..나도 가능할까?
- '1조'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에 들어서..경제효과 기대
- 다음 주부터 재난지원금 신청·지급 시작..어떻게 쓸까?
- '취지는 좋지만'..재난지원금 강제성 기부에 잡음
- 대우건설, 삼성물산 고소..반포3주구 결국 진흙탕 싸움?
- 분과위, 전력수급 15년 계획 공개..'탈원전' 가속화
- 서서히 하늘길 '빗장' 푸는 항공사들..해외노선 재가동
- 포스코, 물류 자회사 설립.."산업생태계 붕괴" 업계 반발
- 주식시장 침체가 '기회' 되는 가치스타일 투자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