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 인터뷰]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지정 여파
정부가 치솟는 집값을 잡기 위한 카드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지역을 지정했죠.
압구정, 반포, 잠실 등 서울에서만 27개 동이 대상 지역으로 선정됐는데요.
<박진형의 출근길 인터뷰> 오늘은 주택산업연구원 김덕례 정책실장을 만나 이번 정부 발표의 특징과 앞으로의 과제를 짚어봅니다.
박진형 기자 나와 주시죠.
<질문 1> 정부가 지정한 분양가상한제 시행 지역은 모두 27개 동인데, 시군구 광역 단위가 아닌 '동'이 핀셋으로 선정된 것이 눈에 띕니다? 이유가 있을까요?
<질문 2> 선정된 27개 동, 해당 지역의 특징이라면 어떤 점을 꼽을 수 있을까요? 최근 집값 상승을 주도한 곳들이라고 보면 될까요? 이번 분양가 상한제 지역을 선정한 기준은 무엇입니까?
<질문 3> 이번 대책으로 무엇보다 집값이 잡히느냐가 가장 관심 아니겠습니까? 전문가들은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 4> 일각에서는 재건축 초기 단계 단지들이 사업을 접어야 할 판이라며 불만을 터뜨리기도 하는데, 이번 발표로 인한 어떤 부작용을 예상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4-1> 분양가상한제를 하다 보면 주택 공급이 위축되고, 재건축이 미뤄질 수 있기 때문에 집값 상승률이 높아질 가능성은 없을까요?
<질문 5> 상한제 지정 가능성이 높아 보였던 목동, 흑석 같은 곳은 왜 빠졌을까요? 선정 기준을 두고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지금까지 주택산업연구원 김덕례 정책실장과 함께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씬속뉴스] 전장서 목숨 잃은 우크라 병사, 마지막 구글 검색기록 보니…"전쟁 언제 끝나나"
- "35분간 멈췄던 심장이 다시 뛰어"…심정지 환자, 이대서울병원서 소생
- '마약류 투약' 유아인 2심서 징역형 집행유예
- '버터 없는 버터맥주' 어반자카파 박용인 1심서 징역형 집유
- '나의 소녀시대' 대만 배우 왕대륙, 병역기피혐의로 체포
- [단독] 경찰, 이상민 전 장관·소방청장 등 집무실 압수수색
- "완벽한 외모와 행동 기대하는 한국…스타들도 압박"
- 10살 아들 앞에서 반려견 2층 창밖으로 던진 부부 내사
- 문형배 비난시위 계속…헌법재판소 구성원 겨냥 공격도 확산
- 온난화로 뜨거워진 바다…식는 데 걸리는 시간 2배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