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CLA' 공개…"브랜드 역사상 가장 스마트한 차"

조회 222025. 3. 14.

메르세데스-벤츠가 13일(현지시각)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A'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더 뉴 CLA는 차량에 탑재된 슈퍼 컴퓨터와 MB.OS 및 인공 지능에 기반한 4세대 MBUX를 적용해 브랜드 역사상 가장 스마트한 차량이라고 메르세데스-벤츠는 설명했다. 

더 뉴 CLA는 '메르세데스-벤츠 CLA 250+ 위드 EQ 테크놀로지'와 '메르세데스-벤츠 CLA 350 위드 EQ 테크놀로지' 등 두가지 순수 전기모델로 먼저 출시되고 연말에 하이브리드 모델도 글로벌 출시될 예정이다.

더 뉴 CLA는 메르세데스-벤츠에서 자체 개발한 운영 체제 MB.OS를 탑재한 최초의 차량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클라우드에 연결되는 슈퍼 컴퓨터를 탑재했고 이를 통해 주행 보조 시스템을 포함한 주요 차량 기능에 대한 정기적인 무선 업데이트(OTA)가 가능하다.

4세대 MBUX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인공 지능을 하나의 시스템에 통합한 최초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차량에 탑재된 MBUX 버추얼 어시스턴트 기능은 생성형 AI를 통해 차량과 운전자 간 복잡한 대화는 물론 단기 기억이 가능해 실제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한다. 

먼저 출시되는 CLA 전기모델은 85kWh 용량의 새로운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에너지 밀도가 기존 대비 20%까지 증가해 'CLA 250+ 위드 EQ 테크놀로지'의 경우 최대 12.5kWh/100km의 전비(WLTP 기준)를 달성했다.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는 최대 792km에 달한다.

또한 800V 전기 아키텍처로 충전시간을 크게 단축했다. 'CLA 250+ 위드 EQ테크놀로지'와 'CLA 350 4MATIC 위드 EQ테크놀로지' 모두 최대 320kW의 고속 DC 충전이 가능하며 CLA 250+ 위드 EQ테크놀로지의 경우 10분 충전으로 최대 325km의 주행 가능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더 뉴 CLA 외관은 긴 휠베이스, 짧은 오버행, 파워돔으로 장식된 보닛, 대형 휠을 더해 스포티한 비율이 돋보인다. 앞바퀴 아치에서 시작되는 근육질의 역동적인 숄더 라인은 조각 같은 뒷모습으로 이어지며 매끄러운 차체를 강조한다. 

더 뉴 CLA의 휠베이스는 기존 모델 대비 6cm 더 길어져 앞좌석 탑승객의 레그룸이 더 늘어났다. 

차량에는 넓은 파노라믹 루프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중앙 지지대가 없으며 윈드스크린 프레임에서 후면까지 매끄럽게 이어져 탁 트인 시야를 제공한다.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요소는 실내 전체 폭을 가로지르는 플로팅 MBUX 슈퍼스크린(옵션)이다. 10.25인치 크기의 운전자 디스플레이와 14인치 크기의 중앙 디스플레이 및 동반자석 디스플레이가 함께 어우러졌다. 

/지피코리아 경창환 기자 kikizenith@gpkorea.com,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이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이런 콘텐츠는 어때요?

최근에 본 콘텐츠와 구독한
채널을 분석하여 관련있는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더 많은 콘텐츠를 보려면?

채널탭에서 더 풍성하고 다양하게 추천드려요